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좋은 음식과 영양제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좋은 음식과 영양제

프로게스테론은 월경 주기와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으로 남성도 정자 생성에 도움이 되지만, 자궁 기능과 월경, 임신, 수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에 관여합니다. 흔히 여성 호르몬으로 불리는 프로게스테론은, 심혈관과 중추신경계, 뼈와 기분 조절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좋은 음식과 영양제 등을 알아봅니다.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좋은 음식과 영양제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프로게스테론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임신으로, 자궁 내막이 특정 단백질을 분비해 착상된 수정란을 수용하고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착상이 일어나지 않으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떨어지고 자궁 내막이 파괴돼 월경이 일어납니다.

 

목차
  1. 프로게스테론 효능 및 기능
  2. 프로게스테론 효능 5가지
  3. 호르몬 균형
  4. 임신과 출산
  5. 가슴 발달
  6. 신경전달 활성
  7. 뼈 건강 유지
  8. 프로게스테론 수치
  9. 프로게스테론 영양제
  10. 프로게스테론에 좋은 음식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 프로게스테론이 생성돼 자궁 내막에 착상된 수정란을 양육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분비를 촉진합니다. 임신 기간에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에스트로겐과 함께 추가 배란을 억제하고 모유 생산 샘을 자극합니다.

 

프로게스테론 효능 5가지

 

  • 호르몬 균형

프로게스테론은 월경 주기와 임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 균형에도 관여합니다. 남성은 부신과 고환에서 생성돼 테스토스테론과 정자 생성, 심장과 신경계 건강과 에너지 생성, 기분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임신 건강에 필수적인 프로게스테론, 임신 여성

 

  • 임신과 출산

프로게스테론은 월경 주기와 임신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임신 호르몬으로, 기능 대부분은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하여 임신을 유지하고, 착상을 위한 자궁 근육의 수축을 줄이며, 임신을 촉진하고, 임신 중 수유를 억제하는 등 임신과 출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가슴 발달

프로게스테론은 유방 압통을 감소시키고 낭종 형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 기간에는 보유 생성을 위해 유방과 유선을 준비시키고 과도한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막아 주어 여성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신경전달 활성

프로게스테론은 뇌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수초 절연을 증가시키며, 신경 전달 물질 활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태아의 산화 스트레스와 면역 과잉 활동을 줄이며, 새로운 뇌세포와 뇌 발달의 첫 번째 신경 연결 및 가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뼈 건강 유지

프로게스테론은 다양한 신경 질환, 골다공증, 양성 전립선 비대증, 뼈 건강과 골다공증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계에서는 프로게스테론이 수초 증식에 역할을 하지만, 근골격계에서는 이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에스트로겐과 상호작용해 골밀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밀리리터당 나노그램(ng/mL)으로 측정됩니다. 배란 전, 월경 주기가 시작될 때 프로게스테론 수치는 1ng/mL 미만이지만, 배란 도중과 직후에는 약 12ng/mL까지 증가하고, 임신 초기에는 최대 40ng/mL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되지 않으면 수치가 약 1~2ng/mL로 떨어지고 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떨어진 여성

 

프로게스테론 영양제

프로게스테론은 정제나 좌약 또는 국소제, 주사제 등으로, 폐경 증상과 월경 전 증후군과 같은 여성 질환에 널리 사용됩니다. 특히 질 건조증, 안면 홍조, 성욕 감소, 기분 변화, 야간 발한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심장병과 골다공증, 골절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제스틴으로 불리는 합성 형태의 프로게스테론은 호르몬 대체 요법과 피임약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 전증후군과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임신 중 조기 진통을 예방하고, 트랜스 여성에게는 성별 확인의 목적으로 프로게스테론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에 좋은 음식 과일 샐러드

 

프로게스테론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와 비만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높이고 프로게스테론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 C가 풍부한 오렌지, 브로콜리, 시금치, 키위 등 짙은 녹색 잎채소, 굴과 조개류 등을 많이 섭취하고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호박씨와 아보카도 섬유질이 풍부한 십자화과 채소는 호르몬 균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