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테르펜 효능 및 특성 대표적인 6가지와 주의점

테르펜 효능 및 특성 대표적인 6가지와 주의점

테르펜은 다양한 식물에서 자연 발생하는 화합물로 식물의 향과 색소뿐만 아니라 생존과 번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소프렌이라는 반복 단위로 구성된 테르펜은 포식자를 물리치고 환경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며 이를 섭취랄 경우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테르펜 효능 및 특성 대표적인 6가지와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테르펜 효능 및 특성 대표적인 6가지와 주의점

 

테르펜 효능 및 용도

 

테르펜은 자연에서 발생하는 가장 풍부한 피토케미컬 중 하나로, 다양한 약초와 허브, 소나무나 감귤류에서 흔히 발견되며 특유의 색상과 향기를 발산하고 이를 먹거나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테르페노이드라고도 하는 테르펜은, 식물에 발견되는 자연 형태로 건조하고 경화시키면 산화되어 테르페노이드가 됩니다.

 

목차
  1. 테르펜 효능 및 용도
  2. 대표적인 테르펜 6가지
  3. 미르센
  4. 피넨
  5. 리모넨
  6. 카리오필렌
  7. 후물렌
  8. 리날로올
  9. 테르펜 많은 식물
  10. 테르펜 주의점

 

테르펜은 식물에서 생산되는 2차 대사산물로 수천 가지가 있습니다. 화학 구조에 따라 분류되는 테르펜은 독특한 방식으로 식물과 인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다양한 식품과 향료뿐만 아니라, 방충제, 페인트, 용제, 의약품, 세제, 향수와 화장품과 같은 다양 제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테르펜 6가지

 

  • 미르센 미르센

은 홉, 레몬그라스, 백리향, 유칼립투스, 감귤류와 같은 많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며 빠른 진정 효과와 통증 완화, 수면 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항염, 진통제로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피넨

피넨은 소나무와 감귤류, 바질, 로즈메리와 같은 다양한 식물에서 자연 발생하는 화합물로 기분 좋은 향기를 발산할 뿐만 아니라 질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통증 완화, 기억력과 기관지 확장에 도움이 되는 피톤치드입니다.

 

피넨과 피톤치드가 풍부한 측백나무 숲

 

  • 리모넨

리모넨은 일반적으로 오렌지, 레몬, 라임과 같은 감귤류에 풍부한 테르펜으로 식욕과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산화스트레스와 만성적인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기 건강과 당뇨병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카리오필렌

카리오필렌은 다양한 테르펜 중에서도 기분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정향, 후추, 라벤더, 계피 등에서 발견되는 카리오필렌은, 항염, 진통, 진정 효과가 있어 발작 예방에 도움이 되며 내성이 생기지도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후물렌

후물렌은 맥주에 흔히 사용되는 과 정향, 생강 등에 들어 있는 사향 향기 성분으로, 진정작용이 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창의성을 높이며,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효과가 있어 알레르기와 천식에 도움이 되며, 식욕 억제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 리날로올

리날로올은 라벤더에 풍부한 테르펜으로, 진정과 이완 특성이 있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항염증, 항균, 신경 보호, 항암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향수와 화장품, 아로마요법, 방충제 등 용도로 사용됩니다.

 

테르펜이 풍부한 허브 차

 

테르펜 많은 식물

테르펜은 차나무와 소나무, 라벤더, 백리향, 대마초, 레몬, 오렌지, 만다린 등의 감귤류와 세이지, 로즈메리, 캐러웨이, 커민, 정향, 백리향 등에서도 발견되지만, 대마초 꽃의 수지 샘에는 100가지가 넘는 다양한 테르펜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후추나 정향 등의 향신료, 과일, 채소, 꽃, 허브 등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테르펜 주의점

테르펜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음식을 통해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고농도의 추출물 형태의 테르펜은 세포에 독성이 있어 자극, 통증, 염증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이완시켜 저혈압과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에 사용하기 전에 희석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