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게걸무는 경기도 여주와 이천 등지에서 생산되는 토종 무 일종으로, 일반 무에 비해 단단하고 매운맛이 강하며, 단백질과 오메가 3, 칼슘 등이 풍부해 기관지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게걸무 씨앗 기름은 면역력 강화와 호흡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번에는,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및 영양소 먹는 법과 주의점

 

게걸무 특성 및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게걸무는 조직 단단하고 강한 매운맛을 가지고 있어 김치가 일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잎에는 뿌리보다 많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게걸무 씨앗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도라지나 수세미에 비해서도 호흡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목차
  1. 게걸무 특성 및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2. 게걸무 씨앗 기름 영양소
  3.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4. 호흡기 건강
  5. 소화 기능 촉진
  6. 면역력 향상
  7. 항암효과
  8. 게걸무 씨앗 기름 먹는 법
  9. 게걸무 씨앗 기름 주의점

 

게걸무는 순무와 비슷한 배추꼬랑이 모양으로, 대칭형 잔뿌리가 많고, 무청이 위로 자라는 일반적인 무와 달리 옆으로 퍼져 자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특히 약으로 사용하는 게걸무 씨앗 기름은 폐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이며 피부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게걸무 씨앗 기름 영양소

게걸무 씨앗 기름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오메가-3 지방산, 탄수화물, 리놀레산, 올레산을 비롯한 미로시나아제, 시니그린 등 생리활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티아민,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분해 효소인 아밀라아제도 들어있습니다.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천식으로 재치기 하는 여성

  • 호흡기 건강

게걸무 씨앗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티아민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게걸무 씨앗 기름은, 천식과 만성폐쇄성 폐 질환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감기 기침, 기관지와 폐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 소화 기능 촉진

게걸무에는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프로테아제를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을 분해하고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소화 기능이 저하된 노인은 게걸무 씨앗 기름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게걸무 씨앗 기름은 소화기능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티아민(비타민 b1)은 에너지 생성과 피로를 해소에 도움을 주어 기력과 면역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항암효과

게걸무에 풍부한 활성 물질과 강한 매운맛은 항균, 항염 작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 향상과 발암물질 해독과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풍부한 섬유질과 항산화제는 대장암, 간암, 위암 등의 항암에 효과적인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게걸무 뿌리

 

게걸무 씨앗 기름 먹는 법

게걸무 씨앗 기름은 샐러드나 비빔밥 등에 넣어 먹거나 단독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약으로 게걸무 씨앗 기름을 섭취할 때는, 성인을 기준으로 아침 공복에 1스푼과 잠자리에 들기 전에 1스푼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어린이의 경우 용량을 줄여 티스푼으로 1스푼 정도로 복용하면 됩니다.

 

게걸무 씨앗 기름 주의점

게걸무는 다른 무에 비해서도 섬유질이 많아서 한 번에 많이 섭취하면 가스가 차고 복통이 생길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신장 질환이 있거나 간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은 소량으로 시작해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