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효능 및 차이점과 주의점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효능 및 차이점과 주의점

스쿠알란은 스쿠알렌의 수소화된 형태로 다양한 화장품 제품에 널리 사용되는 활성 성분입니다. 또한, 스쿠알렌은 동물과 식물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성 물질로 우리 몸에서 생성되는 피지의 주요 성분으로 피부와 두피 건강과 보습에 도움을 주고 외부 자극과 오염 물질에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효능 및 차이점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효능 및 차이점과 주의점

 

스쿠알렌 및 스쿠알란 효능

 

스쿠알렌은 스쿠알란의 전구체로 상어간유와 인간의 피부 지질층에서도 흔히 발견되며 피지의 13%를 차지합니다. 또한, 스쿠알란은 스쿠알렌의 포화 형태로 수소화를 거쳐 산화를 방지하며, 더 안정적이고 수분 조절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보습제로서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차
  1. 스쿠알렌 및 스쿠알란 효능
  2.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3. 면역력 향상
  4. 항산화 효과
  5. 스쿠알렌 자원
  6. 스쿠알란 주의점

 

스쿠알란은 주로 상어간유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등에서 추출하며 과산화에도 민감하지 않은 항산화, 항염, UV 광선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부를 보호하고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염증과 세균을 억제해 여드름이나 장미증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쿠알렌은 살아있는 유기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스테로이드, 트리테르펜 등의 전구체로 콜레스테롤과 지질 대사에도 관여합니다. 또한, 보충제, 화장품, 일부 백신 보조제 제조에도 사용되며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치료 받는 여성

 

스쿠알렌 대 스쿠알란

스쿠알렌은 수소화를 통해 안정하고 포화한 형태의 화합물인 스쿠알란으로 변환됩니다. 수소화 공정은 유통기한을 연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킨케어 제형과의 호환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의 천연 지질 장벽을 모방한 가볍고 끈적이지 않는 보습제입니다.

 

  • 면역력 향상

스쿠알렌은 면역계를 강화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과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 반응을 조절해 알레르기나 자가면역 질환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면역 조절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스쿠알렌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으며 혈당과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과 당뇨병을 방지하고 노화와 질병, 암을 유발하는, 산화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스쿠알란은 환경오염 물질과 UV로 인한 산화스트레스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쿠알란 수치가 낮을수록 피부는 수분 손실에 더 쉽게 노출되어 피부가 건조하거나 탈수되거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스쿠알란 제품 및 화장품

 

스쿠알렌 자원

상어간유에는 스쿠알렌이 풍부해 과거 화장품 및 미용 산업은 탄화수소 함량이 높고 추출 공정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므로 상어간유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환경주의 캠페인과 소비자 윤리 및 가치의 변화로 인한 엄청난 압력으로 인해 올리브, 사탕수수, 아마란스와 같은 식물성 자원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스쿠알란 주의점

스쿠알란은 일반적으로 보충제나 국소제로 사용해도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사용하기 전에 패치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 중에 가렵거나 부기, 발적, 발진, 자극 등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