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라임즙 효능 및 영양 성분 활용법과 부작용

라임즙 효능 및 영양 성분 활용법과 부작용

라임은 운향과에 속하는 감귤류 중 하나로 흔히 레몬과 비교되지만 익었을 때 섭취하는 레몬과 달리 녹색의 덜 익은 것을 자주 사용합니다. 특히 강한 신맛과 향이 일품인 라임즙은 비타민 C와 유기산 등이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강화, 시력과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라임즙 효능 및 영양 성분 활용법과 부작용 등을 알아봅니다.

 

라임즙 효능 및 영양 성분 활용법과 부작용

 

라임즙 영양 성분과 효능

 

라임은 비타민 C와 펙틴, 칼륨, 칼슘뿐만 아니라 리모노이드,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해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 감기 예방,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라임의 신맛 성분인 비타민 C와 구연산은, 에너지 생성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와 해독에 도움을 주고 통풍과 관절염, 스트레스 해소,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라임즙 영양 성분과 효능
  2. 라임 영양 성분
  3. 라임즙 효능 7가지
  4. 항산화 효과
  5. 면역력 강화
  6. 골관절 건강
  7. 소화기 건강
  8. 피부 건강
  9. 괴혈병 예방과 치료
  10. 다이어트 효과
  11. 라임 활용법
  12. 라임즙 부작용

 

라임 영양 성분

라임은 비타민 C와 리모노이드, 케르세틴과 캠페롤, 플라보놀 배당체, 테르페노이드, 폴리페놀 피토스테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항산화제와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 C, E, K와 칼슘, 칼륨, 나트륨,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라임즙 효능 7가지

 

  • 항산화 효과

라임은 비타민 C를 비롯한 헤스페리틴, 나린진, 나린제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린게닌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난 면역 조절제로, 인체 건강에  뛰어난 생리 활성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연구에서는 세포의 DNA 산화 손상을 줄이고 항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감으로 입원한 여성

 

  • 면역력 강화

석회에 풍부한 비타민 C는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동맹자가 됩니다. 주스로 마시거나 차로 우려서 마시거나 간에 라임은 면역 체계를 적극적으로 강화하여 일반적인 질병에 대한 강력한 방어력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다양한 항산화제와 시너지 효과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강력한 장벽을 형성합니다.

 

  • 골관절 건강

라임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이 풍부해 관절염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신체 조직의 염증을 조절하고 엽산과 함께 골관절염과 류머티즘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라임은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정유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항생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체질을 개선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와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어 소화성 염증과 궤양을 방지하며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피부 건강

라임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로 비타민 C가 풍부해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어 피부 탄력을 높이고 주름을 방지하며, 괴혈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잇몸 출혈과 콜라겐 합성 장애로 인한 결합 조직 약화를 특징으로 하는 괴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괴혈병 예방과 치료

라임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 건강과 괴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괴혈병은, 잇몸 부종과 입과 혀에 궤양을 유발하고 입술이 갈라질 수 있으며, 타박상, 발진,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하는데, 예로부터 라임은 괴혈병 예방과 치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라임즙을 물에 타 마시면 디톡스 효과를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갈증 해소와 수분 섭취를 늘리는 건강 음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라임즙에는 열량이 거의 없으면서도 항산화제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생선에 추가된 라임

 

라임 활용법

라임즙은 다양한 음료와 차, 칵테일의 풍미를 높일 수 있어 레몬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드드레싱과 고기, 해산물 소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식의 풍미를 더 할 수 있으며 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라임은 차로 활용하나, 비누나 치약 화장품 아로마요법 등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임즙 부작용

산성도가 높아서 치아와 잇몸을 약화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가슴 쓰림, 메스꺼움, 구토, 위산 역류 등의 소화기 장애나 두드러기, 부기, 천식, 홍조 등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직접 바르면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민감도가 높아져 식물광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