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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코만난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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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코만난은 천남성과 식물의 구약 덩이줄기 추출물로 흔히 식품의 증점제로 사용되지만, 수분 흡수력이 뛰어난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당뇨병,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글루코만난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글루코만난 효능 및 특성 섭취량과 주의점

 

글루코만난 효능 및 특성

 

글루코만난은 구약 뿌리에서 나오는 곤약 식이섬유로 위에서 물을 흡수하고 팽창해 포만감을 유발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유익균을 늘리고 단쇄 지방산 생성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므로, 면역력 향상과 고혈압, 당뇨병,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글루코만난 효능 및 특성
  2. 글루코만난 효능
  3. 다이어트 효과
  4. 심혈관 건강
  5. 당뇨병 관리
  6. 갑상선 기능항진증
  7. 글루코만난 활용
  8. 글루코만난 먹는 법
  9. 글루코만난 섭취량
  10. 글루코만난 상호작용
  11. 글루코만난 주의점

 

글루코만난은 글루코스의 곁사슬을 포함하는 만노오스의 폴리머로, 만노스와 포도당이 베타-1, 4 글루코시드 등으로 구성된 수용성 발효성 식이섬유입니다. 특히 점도와 분자량이 높고 뛰어난 흡습성을 가지고 있어 물을 만나면 점성 젤로 팽창해 무게의 최대 50배 물을 흡수할 수 있어 체중 관리와 증점제, 겔화제로 널리 사용됩니다.

 

글루코만난 효능

 

  • 다이어트 효과

글루코만난은 타액과 아밀라아제 효소가 분해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소화되지 않고 대장으로 갑니다. 또한, 물을 흡수해 포만감을 촉진하고, 유익균을 늘려 단쇄 지방산 생성과 점액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식후 인슐린 급증을 방지하고, 콜레시스토키닌 수치를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글루코만난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피를 정화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코만난은 콜레스테롤을 흡수성 점막으로 운반하는 담즙산과 결합해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 위험 주요 지표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혈당 측정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

 

  • 당뇨병 관리

글루코만난은 장에서 점도를 증가시켜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혈당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식후 혈당 급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글루코만난은 식후 혈당 수치가 낮아졌을 뿐만 아니라 공복 혈당과 혈청 프락토사민 수치도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갑상선 기능항진증

글루코만난은 갑상선 기능항진증 치료에서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빠르게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가 글루코만난을 섭취하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키는 장간순환의 변화를 유발해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루코만난 활용

곤약 글루코만난은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됐으며 최근에는 건강보조 식품 또는 다이어트 식품 등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겔화 특성으로 인해 식품, 음료, 화장품에도 사용되며, 미국에서도 1994년부터는 식품 첨가물로, 1996년부터 육류 제품의 결합제로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루코만난은 소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장에서 베타 만나아제가 분해함에 따라 대장 약물 전달용 부형제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정제, 필름, 마이크로 및 나노 입자, 하이드로겔의 부형제로 독특한 생분해성, 용해도 및 겔화 특성을 가져 활용도도 높습니다.

 

글루코만난 먹는 법

글루코만난 보충제는 다양한 형태로 나와 있어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분말 형태의 경우, 식사 전에 하루 3번,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료에 1g을 첨가해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나 차가운 음료에도 잘 섞이며, 오트밀, 요구르트, 소스와 같은 식품뿐만 아니라 허브차, 스무디 등에 첨가해 섭취해도 됩니다.

 

글루코만난 섭취량

글루코만난 섭취량은 용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임상 연구에서는, 당뇨병, 콜레스테롤 조절 다이어트에 따라, 하루 1~13g의 글루코만난을 섭취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하루 1~3g, 제2형 당뇨병, 인슐린 저항성 증후군, 이상지질혈증의 경우는 3.6~13g이 사용됐습니다.

 

글루코만난 보충제와 구약 뿌리

 

글루코만난 상호작용

글루코만난은 혈당 수치를 낮출 가능성이 있으므로, 혈당 강하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약물의 흡수율과 이용률을 감소시킬 수 있어서 글루코만난 섭취 1시간 전 또는 4시간 후에 다른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코만난 주의점

글루코만난은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권장되는 성분이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가스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함량이 다르고 다른 성분이 들어 있기도 하므로 잘 확인하고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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