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통풍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통풍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통풍은 관절에 통증과 부기를 유발하는 염증성 관절염 일종으로, 요산을 너무 많이 생성하거나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흔히 엄지발가락이나 하지에서 시작되는 통풍은 관절과 주위에 축적된 요산염이 바늘 모양의 결정이 형성돼 염증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풍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통풍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통풍 원인 및 증상

 

통풍은 우리 몸에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게 되며, 요산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소화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 일반적으로 혈액에 용해되어 소변을 통해 배출됩니다, 하지만, 통풍환자는 요산 수치가 높아져 결정이 형성돼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키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목차
  1. 통풍 원인 및 증상
  2. 고요산혈증
  3. 통풍의 원인
  4. 통풍의 특징적인 증상
  5. 통풍 진단과 치료
  6. 통풍에 해로운 음식
  7. 통풍 예방

 

  • 고요산혈증

요산은 퓨린이 풍부한 음식을 소화한 후 몸 밖으로 배출되는 노폐물로 탄소와 질소 원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내에서 분해되어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축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질환과 비만 등으로 축적될 수 있으며 7.0mg/dL이상 축적되는 것을 고요산혈증이라고 합니다.

 

통풍 원인

통풍은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요산은 음식과 음료 등에 들어 있는 퓨린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노폐물로 대부분은 혈액에 용해되어 신장을 통과하여 소변으로 몸 밖으로 배출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체내에 축적돼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환자는 대개 요산 수치가 정상치 이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을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증상 없이도 고요산혈증인 사람이 많고, 요산 수치가 높다고 통풍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고요산혈증이 심할수록, 오래될수록 통풍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고요산혈증 환자

 

요산은 일반적으로 혈액에 용해되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신장기능 저하로 요산 배출이 저하되는 예도 있습니다. 요산이 혈류에 축적되어 관절이나 주변 조직에 날카로운 요산염 결정이 형성되면, 심한 통증과 염증,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풍의 특징적인 증상

통풍은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지만, 무릎과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 다른 관절에도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고 양말을 신지 못할 수 있으며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하고, 통증이 심해서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은 관절에 결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풍 결절은 바늘 모양의 요산 결정이 피부 아래, 관절과 주변에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으로, 뼈와 연조직 손상과 통증, 관절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관절염보다 선행해 요로결석이 생기기도 하며 고혈압과 신장, 심장 질환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통풍 진단과 치료

통풍 진단은 진찰과 혈액검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관절액 추출법 등이 있으며,  X선이나 CT 촬영과 같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와 요산 수치를 낮추는 처방 약을 병용해 치료합니다. 또한,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콜히친이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에 해로운 음식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 음식은 흔히 치맥으로 알려졌지만, 붉은 고기와 간과 같은 내장육 등 다양한 식품에서도 발견됩니다. 알코올음료, 특히 맥주와 과당이 첨가된 음료는 요산 수치를 높일 수 있으며, 멸치, 정어리, 홍합, 가리비, 송어, 참치 등 해산물에도 풍부합니다.

 

통풍 예방

통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과 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며, 체중을 줄이면 관절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통풍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