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과호흡 및 과호흡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 관리

과호흡 및 과호흡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 관리

· 댓글개 · 데큰

과호흡은 주로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 장애로 한숨과 같은 습관적인 호흡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며 숨을 빠르고 깊고 쉼으로 이산화탄소를 과도하게 배출함으로써 혈중이산화탄소 수치가 너무 낮아져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불안감과 스트레스는 호흡 패턴을 변화시키고, 불필요한 호흡을 유발해 과호흡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목차
  • 과호흡 및 과호흡증후군 원인 및 증상
  • 과호흡증후군 원인
  • 과호흡증후군 증상
  • 과호흡증후군 치료
  • 과호흡증후군 관리

 

과호흡 및 과호흡증후군 원인 및 증상

과호흡은 일상적인 호흡 패턴에서 벗어나 과도한 호흡을 하는 것으로, 다양한 기저질환뿐만 아니라, 불안, 흥분, 긴장 등의 스트레스나 정신 장애 등의 심리적인 요인이나 습관적인 호흡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과호흡증후군은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심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원인

과호흡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인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폐렴과 천식 폐혈관 질환 등의 폐 질환은 쉽게 과호흡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장질환과 대사성 산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뿐만 아니라 다양한 약물과 통증, 임신도 과호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원인
과호흡 억제 중인 여성

 

과호흡은 흥분과 불안, 긴장 등의 정신적 스트레스에 따른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호흡 패턴 변화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호흡은 이산화탄소 부족 증상을 초래하게 되고, 불안감을 조장해 과호흡을 지속시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일으켜 호흡을 더욱 강제하거나 빠르게 하면서 과호흡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증상

과호흡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이 갑자기 빨라지고 증가하게 되면서, 동맥혈의 이산화탄소 수치 저하로 인한, 경련, 근력 약화, 감각 이상, 마비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해질 이상이 발생하면 심장의 혈관이 수축하고 불규칙한 심박 수로 인한 흉통,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악화하면 실신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호흡, 빠른 호흡, 깊고 심한 숨쉬기, 어지러움, 혼란, 손이나 발가락의 저림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이 발생하면, 호흡 패턴을 변경시켜 과도한 공기 배출로 인한 산소 부족을 초래하게 되고, 호흡을 더욱 강제하거나 더 빠르게 호흡하게 되면서 발작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과호흡증후군은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인 요인에 의한 증상이므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이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을 먼저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심리치료나 항불안제, 항우울제 등을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는 전문가와의 상담과 함께 결정되어야 하며, 치료방법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과호흡하는 여성

 

과호흡증후군 관리

과호흡증후군이 특정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닌 경우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의 원인이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및 관리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불안, 초조,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그것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충분한 휴식과 일광욕, 운동 등의 좋아하는 다양한 취미를 통해 안정된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