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타우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섭취량

타우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타우린은 비단백성 황 함유 아미노산 중 하나로 포유류 동물 조직 어디에나 존재하지만, 심장과 망막, 백혈구, 근육 등에 높은 농도로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심장과 신경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며 뇌와 망막, 골격근과 같은 전기적으로 흥분되는 조직 기능을 촉진하고 신경계를 진정시켜 주고 혈압을 조절하고 피로 해소와 심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우린 효능 및 많은 음식과 섭취량

체내 어디에나 존재하는 타우린은 다양한 생리학적 기능이 있으며 심혈관 질환에 대한 항염증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세포 보호제로 유명하며 삼투압과 미토콘드리아, 소포체 스트레스 조절, 세포막 안정, 담즙산, 칼슘 항상성, 에너지 대사, 신경 조절 등에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산화, 항염증제로 작용합니다.

 

타우린 효능
타우린 음식과 보충제

 

타우린 발견 및 기능

타우린은 1827년 소 담즙에서 처음 발견된 준 필수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는 간과 신장에서 생성되며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뇌 발달과 망막, 면역계, 삼투압 조절, 생식, 심장 근육 조절과 세포막 안정화와 같은 다양한 기능에 중요한 요소로 뇌와 심장, 망막, 태반, 백혈구, 근육을 포함한 대부분 세포와 조직에서도 흔히 발견됩니다.

 

타우린 효능

타우린은 혈압과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7주 동안 매일 3g을 섭취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인 체중과 중성지방 수치가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죽상 경화증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척도인 죽상경화 지수도 감소했습니다.

 

당뇨병 관이에 좋은 타우린
인슐린펌프 달고 있는 당뇨병 환자

 

당뇨병 관리

타우린은 대부분 아미노산이 단백질을 형성하는 것과는 달리 운동 능력에서 담즙 합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타우린은 세포 통신 경로를 조절해 인슐린 분비와 칼슘 처리를 증가시키고 포도당 농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로는 해당 작용, 비대, 근육 회복과 포도당 조절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담즙산 합성과 콜레스테롤 조절

타우린은 담즙산과 결합해 담즙산염을 형성해, 유화, 지방 흡수,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제거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타우린 보충제는 담즙산염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콜레스테롤의 담즙산 이화작용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간의 콜레스테롤 생성과 콜레스테롤 에스테르화를 억제하는 기능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개선 효과

타우린은 뇌세포 재생에 도움이 될 수 있어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는 대조군과 비교해 타우린 수치가 낮게 나왔으며, 다른 연구에서도 타우린이 미토콘드리아 기능과 관련된 효소 활동을 촉진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한 해산물

 

타우린 많은 음식과 섭취량

타우린은 주로 해산물에 많이 들어 있으며, 홍합 가리비 등의 조개류, 특히 꼬막에 풍부하고 낙지, 문어, 오징어, 주꾸미뿐만 아니라, 와 새우에게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우유와 유제품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닭과 칠면조의 짙은 색 고기에도 상당량 들어 있으며, 가열 조리하더라도 타우린 수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타우린 보충제 섭취량

타우린은 음식뿐만 아니라 보충제 섭취로 인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타우린의 인체 적용 실험에서 사용된 최대 용량은 6개월 동안 하루 10g이었고, 가장 긴 실험은 12개월이었으며, 하루 0.5~1.5g을 0.5g씩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하도록 했으며, 부작용 없이 하루 3g을 무기한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