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황반변성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관리 좋은 음식

황반변성 증상, 원인 및 예방과 치료 관리 좋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황반변성은 망막 중앙에 있는 황반 세포가 죽거나 손상돼 중심 시력 상실을 초래하는 안과 질환으로 50세 이상 노인의 시력 상실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황반변성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지만, 병증이 진행됨에 따라 황반이 손상되고 노폐물이 쌓이면서 시야 중심이 흐릿하거나 왜곡되기도 하고 어둡게 보일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원인 및 요인과 주요 증상

황반변성은 드루젠(drusen)으로 알려진 망막 아래에 노란색 침전물이 축적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망막은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이 신호를 시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한 다음 이미지로 변환하여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황반은 중심 시력을 제공하는 수백만 개의 빛 감지 세포로 구성되어 있어 세포가 손상되면 중심 시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황반변성 원인 및 증상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원인

눈의 망막의 일부인 황반은 중심 시력에 필요한 간상세포와 원뿔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황반 아래에는 황반에 혈액을 공급하는 맥락막이라는 혈관 층이 있습니다. 또한, 망막 색소 상피는 혈관에서 황반으로 영양분을 전달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황반 건강을 유지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능이 저하돼 황반에 노폐물이 쌓이고, 황반변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요인

황반변성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눈이 노화됨에 따라 망막에서 황반변성 발달에 중요한 구조적, 기능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황반변성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흡연과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양식 요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과 고콜레스테롤, 심장병, 밝은 홍채 색, 태양 노출, 원시, 영양 부족 등이 있습니다.

 

여성 자외선 노출
일광욕 하는 여성

 

황반변성 증상

황반변성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한쪽 눈에서 시작되면 영향을 받지 않은 눈이 보상하므로 시력의 변화를 즉시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심 시력에 영향을 미치고 주변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완전 실명을 유발하지 않지만, 운전, 읽기, 쓰기, 요리, 특정 집안일 수행, 얼굴 또는 색상 인식과 같은 일상 활동에 상당한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병증

황반변성이 진행됨에 따라 시야 중심 부근의 흐릿한 영역이 커지거나 중심 시야에 공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 눈을 가리고 한 눈으로 보았을 때 안 보이는 부위가 있거나, 구부러져 보이고 밤눈이 나빠지기도 하는데, 치료 시기를 놓치면 실명까지 이를 수 있어 중심 시력이나 색상 및 미세한 부분을 보는 데 변화가 있는 경우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황반변성 병증
흐릿해 보이는 여성

 

건성 황반변성

건성 황반변성은 환자의 약 90%를 차지하며 황반의 빛에 민감한 세포와 지지 조직이 파괴되면서 시력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성 황반변성은 일반적으로 양쪽 눈에 영향을 주지만, 한쪽 눈에만 나타나기도 하며 한쪽 눈이 다른 쪽 눈보다 훨씬 많이 영향을 받는 경우 건강한 눈이 영향을 받은 눈을 보상할 수 있으므로 시력 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습성 황반변성

습성 황반변성은 맥락막에서 황반으로의 비정상적인 혈관이 생성돼 시력 상실을 유발하거나 맥락막에서 새는 체액이 맥락막과 눈의 망막 색소 상피 사이에 모여 황반의 팽창되고 왜곡된 영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습성 황반변성은 건성 황반변성보다 훨씬 더 빨리 악화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반변성 예방과 좋은 음식

황반변성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진행을 늦추거나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생활 방식과 적정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는 황반변성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하며, 실외에서는 선글라스나 UV 코팅이 된 안경을 착용과 루테인 제아잔틴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황반변성에 좋은 연어 아보카도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

 

황반변성 관리

황반변성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꾸준 섭취하면 발병과 진행을 늦출 수 있으며, 한쪽 눈에 진행된 경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섭취하면 황반변성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아연, 구리가 말기 황반변성 위험을 25%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