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꽃게효능 및 성분, 봄 가을꽃게철

꽃게효능 및 성분, 봄 가을꽃게철

· 댓글개 · 데큰

꽃게효능 및 성분, 봄 가을꽃게철

꽃게는 4월부터 6월 말까지가 봄철 제철로, 이때가 되면 암꽃게는 살과 알이 꽉 차게 되어, 제철 꽃게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6월말이 지나게 되면, 꽃게의 어족 보호를 위해 국내에서는 7~8월에는 금어기로 지정되어 잡을 수 없습니다. 만능 요리 재료인 꽃게는 찜으로 먹어도 좋으며, 탕이나 게장 등으로 요리하여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게 껍데기에 밥을 볶아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게는, 국물을 시원하게 하고 라면에 넣고 끓여먹어도 좋습니다.

 

꽃게효능 및 성분, 봄 가을꽃게철


꽃게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어린이와 골밀도가 줄어드는 폐경기 여성에게 더욱 좋습니다. 꽃게 100g에는 칼슘이 118mg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유보다 더 많은 양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루신과 라이신, 메티오닌 등,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꽃게는 열을 내리고 소화가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일본에서는 꽃게 껍질을 가루 내어 달여서 해열제 용도로 먹는 민간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꽃게, 꽃게효능, 냉동꽃게


꽃게에는 칼륨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꽃게는 성장기 어린이나 노약자, 출산 후 여성에게 좋은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꽃게는, 봄과 가을철, 일 년에 두 번이 제철로 보고 있습니다. 봄에는 암꽃게가 알을 배고 살이 올라 맛이 좋으며, 가을에는 살 오른 수놈 꽃게가 제철을 맞이합니다. 꽃게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이때가 되면, 게장이나 찜, 탕을 즐겨 먹고 있습니다.


꽃게에는 아미노산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고 혈당 상승을 낮춰 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망막 형성과 시력보호, 알코올 해독 효능, 심장과 간을 강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껍질에 풍부한 키토산은 지방 흡착과 이뇨작용에 뛰어나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꽃게, 꽃게효능, 냉동꽃게, 가을꽃게철


꽃게는 맛이 좋으면서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민간요법으로 약으로도 많이 쓰여 온 식품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꽃게는, 영양적으로도 대표적인 저 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꽃게 100g70kcal로 단백질이 풍부한데 특히 양질의 아미노산 중심으로, 칼슘과 철분, 아연,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게 껍데기에는, 항암식품으로 연구 중인 키토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알에는 핵산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꽃게, 꽃게효능, 냉동꽃게, 가을꽃게철, 봄꽃게철


꽃게를 고를 때는 계절에 따라 다르기도 합니다. 봄에는 암꽃게가 좋지만 가을에는 수놈 꽃게가 좋으며, 배에 알이 붙어있는 것은 되도록 피하고 무게는 묵직한 것이 좋으며 발이 빳빳하고 손으로 눌러보아 발에 탄력이 있는 것이 좋다. 수놈 게는 배 부분의 삼각형 모양이 탑처럼 좁은 것을 고르면 좋고, 암게는 배 부분이 정삼각형에 가깝고 집게 부분이 붉으며 배딱지가 하얗고 윤기 나는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