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엘라그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엘라그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엘라그산은 (Ellagic acid)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페놀 화합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증식 활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엘라그산은 석류, 라즈베리, 딸기에서 흔히 발견되는 피토케미컬로 식물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생성하는 화학 물질로,  음식으로 섭취하면 인체에서도 유사하게 작용해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엘라그산 기능 및 효능

엘라그산은 대부분 엘라기타닌으로 불리는 가수 분해성 타닌으로, 엘라기타닌은 엘라그산으로 가수분해되는 엘라그산 글루코스 에스테르로 알려져 있습니다. 엘라그산은 식물 액포에 위치하며 타닌과 엘라지탄닌을 함유한 폴리올과 당의 형태로 유리 또는 연결된 형태로, 각종 심혈관계를 비롯한 간과 신장, 피부 등의 다양한 신체 기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엘라그산 효능
엘라그산 음식과 보충제

 

엘라그산 효능

엘라그산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면역력을 높이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엘라그산은 간에서 해독 효소를 지원하여 간 정화와 간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 질환을 예방하고,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체중 조절과 당뇨병,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강력한 항산화제인 엘라그산은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질환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토끼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엘라그산이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고혈압과 경화를 방지하며 심장 부담을 줄이고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엘라그산 효과
건강한 노인

 

노화 방지

엘라그산은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자유 라디칼과 같은 유해 분자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엘라그산은 건강한 세포의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니트로사민과 탄화수소 등의 독성 화합물의 DNA와 결합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돌연변이 및 항암 특성이 있습니다.

 

항암효과

엘라그산의 항염증, 항암 특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험관뿐만 아니라 임상실험에서도 엘라그산이 암세포를 죽임으로써 종양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엘라그산은 항암 치료에서 화학 요법과 방사선 요법에 대한 종양 민감성을 증가시켜 항암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대사기능 촉진

엘라그산은 인슐린, 글리코겐, 포스파타아제, 알도스 환원 효소, 소르비톨 축적, 최종 당화 생성물 형성, 레지스틴 분비에 관여해, 대한 대사 증후군과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엘라그산은 정신 건강에도 좋아서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뇌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엘라그산 음식
엘라그산 음식 석류 딸기 블루베리

 

엘라그산 많은 음식

엘라그산은 다양한 과일과 채소, 견과류에 풍부한 천연 항산화제로 음식과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엘라그산이 풍부한 음식에는, 석류와 라즈베리, 딸기, 블랙베리, 체리, 크랜베리, 구아버, 복숭아, 포도, 호두, 피칸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엘라그산의 권장 섭취량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하루 44~ 55mg 이 사용됐습니다.

 

엘라그산 주의점

엘라그산은 스타틴과 항정신병약, 혈액 희석제 등의 다양한 약물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인 시토크롬 P450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부 약물이 흡수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엘라그산 보충제를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의 후에 섭취해야 하며,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