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양상추의 다양한 영양 성분과 8가지 효능

양상추의 다양한 영양 성분과 8가지 효능

샐러드 채소로 분류되는 양상추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부드럽고 아삭한 식감이 좋으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항산화제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염증 수치를 낮추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향상과 수면촉진,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흔히 잎채소로 재배되는 상추는 고대 이집트에서는 기름을 얻기 위해 종자를 목적으로 재배했으며 문화적, 종교적으로도 신성하고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양상추 영양 성분과 효능

양상추는 비타민 A, C, E와 같은 항산화제와 비타민K, 칼륨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오랫동안 민간요법에서 염증과 골통을 완화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관절염과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로메인 양상추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염증을 조절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색상이 붉거나 짙을 수로 영양가와 효과도 더 좋습니다.

 

양상추 효능
양상추 샐러드

 

양상추 영양 성분

양상추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량의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당분, 콜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케르세틴, 제아잔틴, 락투 세린 및 락투신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C, E, K와 B(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피리독신, 엽산)와 같은 비타민, 칼슘, 철, 망간, 마그네슘, 인, 칼륨, 나트륨, 아연, 셀레늄 등이 조금씩 들어 있습니다.

 

양상추 8가지 효능

수면 유도 효과

양상추는 진정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아랍권의 전통의학인 우나니 의학에서는 수면 유도제로 사용해 왔으며 상당한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양상추에 들어 있는 쓴맛 성분인 락투 카리 움은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수면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양상추는 동물실험에서 상당한 진정 효과와 심박 수, 심실 수축에 도움을 주고, 근육과 신경 조직의 흥분 신호를 차단함으로써 다이아제팜과 비슷한 수면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날샌 여성
불면증 여성

 

항염 및 항균 효과

상추는 염증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상추 추출물은 리 폭시 게나제나 카라기난과 같은 생체 촉매 때문에 유도된 염증에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상추의 라텍스는 항균 효과가 있어 칸디다 알비칸스와 같은 진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테르펜과 카르데 놀 리드, 글루카 네이스와 같은 효소는 뛰어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 건강

양상추는 지방과 열량이 낮고 섬유질과 비타민 B, 망간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을 손상하고 플라크를 축적하여 심장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에는 비타민 E와 C,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항염 성분이 있어 심혈관 질환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감소시켜 동맥을 강화해 심장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체중 여성
다이어트중인 여성

 

다이어트 효과

양상추가 직접 적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다이어트 식단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이유는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상추는 저칼로리 식단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미량 영양소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상추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에너지 밀도가 낮습니다. 섬유질은 포만감을 유지하고 폭식을 방지합니다.

두뇌 건강

양상추는 포도당 결핍에서 오는 신경 세포 사멸을 방지하고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 손상은 신경 세포의 죽음으로 이어져 알츠하이머병이나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양상추에는 질산염이 풍부해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내피 기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내피 기능의 감소는 인지 저하 및 노화와 관련된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양상추
눈이 안좋은 여성

 

눈 건강

양상추에는 시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C 및 제아잔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양상추와 같은 짙은 녹색 채소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모두 들어 있어 시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양상추의 비타민 A는 세포 회전율을 높이고 비타민 C는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양상추는 혈당지수가 낮고 전분이 없는 채소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으면서도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열량이 낮고 거의 무지방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도당 대사를 개선하고 체중과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