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막류 원인 및 증상과 무지외반증 교정기 케어풋

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의 기저부에 형성되는 뼈 용기로, 대부분의 외반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의 기저부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 아래의 중족 지절(MTP) 관절이 돌출되고 염증을 일으켜 신발에 눌리거나 다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비슷한 양상으로 새끼발가락에 발생한 외반증을 소건막류(Bunionette)라고도 합니다.

 

건막류 원인 및 증상

건막류로도 불리는 무지외반증(hallux valgus)은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정상적인 정렬에서 벗어날 때 발생합니다. 발가락 건막에 변형이 생기면 발 바깥쪽으로 편향되고 발가락이 반대 각도로 새끼발가락 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결과적으로 관절에 융기가 형성됩니다. 외반의 발달은 다인성으로 생기며 발에 잘 맞지 않는 신발과 구조적 요인인 유전적 소인, 과도한 회내를 포함하는 환경적 요인 또는 다양한 요인이 합해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증상

 

건막류 원인

건막류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인성으로 발생하며 대부분 과도한 인대 이완으로 촉발하는데 가족력이 있는 여성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특히 굽이 높고 발가락 쪽이 하이힐은 증상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체중은 발가락 관절에 압력을 증가시켜 쉽게 건막류 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약한 결합 조직이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 관절 염증이 건막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건막류는 전통적으로 굽이 높고 앞이 좁은 신발을 신었을 때 발생한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특히 하이힐과 같은 신발은 발가락이 자연스럽게 정렬되는 것을 방해하고 발의 구조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보다 최근에는 발 구조 및 발의 과도한 움직임과 관련된 유전적 특성과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이 건막류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기도 합니다.

 

건막류 증상

무지외반증이 생기면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어지게 되면서 바깥쪽으로 돌출되고 부어오르고 신발이나 딱딱한 곳에 닿으면 아프고, 보행할 때마다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초기에는 휘어진 엄지발가락 내측에 염증과 부기, 굳은살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관절이 어긋나고 발가락 관절에 염이 심해지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건막류 이미지
무지외반증 이미지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변형이 심해지면 내측 아치가 주저앉게 되면서 평발 변형이 오게 되고, 두 번째 발가락은 엄지발가락 위로 타고 올라오면서 교차하게 됩니다. 이 상태로 방치를 하게 되면, 두 번째 발가락뿐만 아니라 3번째, 4번째 발가락까지도 압력이 높아져서 통증 및 굳은살이 생기고, 갈퀴족처럼 발가락이 오그라들고 굳어지면서 잘 안 움직이게 되고, 보행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건막류 치료와 가정요법

건막류 초기 경증의 경우에는 볼이 넓은 신발을 신는 것도 도움이 되며, 보조기나 보호대를 착용하기도 합니다. 발가락 변형이 심하지 않고 통증이 적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하거나 찜질, 족욕 등을 하면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프롤로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으로 통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형이 심하고 통증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건막류 가정요법
족욕

 

가정요법

건막류를 예방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는 족욕과 발 마사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에는 작은 근육들이 물려 있어 피로를 쉽게 느끼는데, 42~44도의 따뜻한 물에 발을 10~15분 담그면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 아치 밑 또는 발가락 사이를 마사지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발 건강과 외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우선돼야 합니다.

 

무지외반증 운동 및 교정기 케어 풋

무지외반증 교정기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는 건막류를 치료할 수는 없지만, 건막류의 증상이 더는 악화하지 않도록 하고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다양한 보조기나 신발 및 깔창과 같은 제품들이 나와 있어 외반을 유지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쪽 다리로 1분 동안 균형을 잡고 서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한쪽 다리로 서서 오른쪽으로 1분, 왼쪽으로 1분 동안 서 있으면 되는 간단한 운동입니다.

 

무지외반증 운동
외발 서기 운동

 

무지외반증 교정기 케어 풋

모비유(주)에서는 실리콘 재질의 무지외반증 교정기인 케어 풋(CareFoot)을 출시했습니다. 케어 풋은 신축성 높은 실리콘 재질의 발 고정밴드와 휘어진 엄지발가락을 꼿꼿하게 교정해주는 발가락 지지대 일체형입니다,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케어 풋은 엄지발가락 지지대와 실리콘 재질의 발 고정밴드, 엄지발가락 고정밴드, 엄지발가락 빠짐 방지 밴드, 일회용 쿠션 패드로 구성돼 있으며 신축성이 좋아서 보행 시 발을 압박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