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지간신경종 증상, 원인 및 치료 가정요법

지간신경종 증상, 원인 및 치료 가정요법

지간신경종은 중족골과 발가락 사이의 신경 손상으로 발 앞쪽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의 신경 손상으로 생기게 됩니다. 지간신경종은 지속적인 발가락 사이의 신경 압박과 자극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발가락뼈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고, 신경에 흉터 조직 형성으로 인해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기게 되며, 압력이 가해져 신경과 주변 조직에 염증과 부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지간신경종은 발가락 사이의 신경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몰톤(Morton) 신경종 이라고도 합니다. 증상은 주로 셋째 발가락과 넷째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는데 발가락 사이 자갈을 밟는 듯한 통증이나 양말이 접혀 밟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신발을 오래 신고 있으면 발가락이 저리거나 감각이 없어지는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편안한 신발을 신거나 신발을 벗고 쉬면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지간신경종 환자

 

지간신경종 원인

신경종은 신경 조직에 생긴 섬유화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발가락 신경 섬유화는 신경과 힘줄과 같은 조직이 닳거나 탄력을 잃어버린 상태로, 과격한 스포츠와 같이 발에 자극을 수반하는 활동과 부상도 지간신경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굽이 높은 신발은 발바닥 쪽에 있는 지간 신경이 당겨지면서 양측으로 조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하중이 발가락 쪽으로 쏠리게 되면서 발가락 신경과 주변 조직을 자극해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지간 신경종은 발가락 사이에 있는 신경에 양성 조직이 축적된 것으로, 뼈 사이가 좁아져 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합니다. 앞볼이 좁거나 뒷굽이 높은 신발은 지간신경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 사이의 감각을 느끼는 신경이 자극을 받아 두꺼워지고 염증이 생기면서 발 앞쪽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앞볼이 좁은 신발을 신고 많이 걸으면 발가락과 발가락 사이의 간격을 감소시켜 신경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지간신경종이 생기면 걸을 때마다 발바닥 앞부위부터 발가락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발가락이 저리거나 무감각한 신경 이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간신경종은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으로 이어지는 뼈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며, 부기와 압통 및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발가락이 저리고 작열감이 생기며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 서 있거나 걸을 때 더 심해집니다.

 

지간신경종 치료
지간신경종 마사지 요법

 

지간신경종은 발가락과 발바닥 앞쪽에 쩌릿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감각 둔화를 유발하고, 발가락이 저리다가 무감각해지는 신경 증상으로, 볼이 좁은 신발, 바닥이 딱딱한 신발을 신으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며 반복적인 외상이나 신경 압박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꽉 끼거나 앞이 좁은 신발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간신경종은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염증이 증가하고 증상이 더 빈번하고 통증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대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은 흔히 족저근막염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통증이 발바닥 앞쪽에 나타나게 되고 발가락 저림 증상이 동반된다면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긴 족저근막염이라기보다는,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손상돼 염증이 생기고 부은 지간신경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중앙에서 뒤꿈치에 통증이 생기고,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앞쪽과 발가락이 저리거나 통증이 발생하며 감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지간신경종 치료 및 가정요법

지간신경종은 신발을 벗고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고 육안으로 봐서는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방치하기 쉽지만, 체중으로 인한 압박만으로도 증상을 악화시키고 걸음걸이를 변형시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릎과 고관절, 허리에 지장을 주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상 증상이 보이면 초기에 검진해 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간신경종 가정요법
족욕하는 지간신경종 환자

 

지간신경종 초기에는 발볼이 넓고 뒷굽이 높지 않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으로도 좋아질 수 있으며, 통증과 부기를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나 스테로이드 주사가 사용될 수 있으며 항경련제 또는 항우울제와 같은 신경병성 통증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거나 냉찜질, 족욕도 도움이 되며 발가락에 압박을 받지 않도록 하는 특수 깔창이나 패드도 도움이 되지만 보존적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으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