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세몰리나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세몰리나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세몰리나는 듀럼 밀을 갈아 만든 밀가루로 일반적인 밀가루에 비해 더 거칠고 질기며 잘 늘어나는 특성이 있어 파스타나 쿠스쿠스 만드는 데 흔히 사용됩니다. 세몰리나는 단백질과 섬유질, 비타민 B 철분 등이 풍부해 근육, 뼈, 호르몬 및 효소를 만들고 임신 중에 필수적인 엽산과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는 티아민과 같은 비타민 B가 풍부해 에너지와 호르몬 생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셀레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세몰리나 효능 및 영양 성분

세몰리나는 페놀 화합물과 같은 폴리페놀과 비타민 E,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을 방지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조절하며,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면역력 증진과 소화기능 개선 결장암 예방, 다이어트와 변비 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세몰리나 효능
세몰리나 빵과 쿠스쿠스

 

세몰리나 영양성분

세몰리나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루테인과 제아잔틴, 카페인산, 벤조산, 시린 자산 등의 활성물질과 비타민 A, 티아민(B1), 리보 플래빈(B2), 나이아신(B3), 비타민 B6, 엽산(B9), 비타민 B12, 등의 비타민 B, C 등의 비타민. 칼슘,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구리, 망간 칼륨, 나트륨, 아연과 같은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세몰리나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심장과 신장 건강 장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생성과 수축작용이 원활하게 하며,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인과 근육, 신경 및 뼈 건강에 필요한 마그네슘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아연도 풍부해 전반전인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 환자
독감 환자

 

항산화 효과

세몰리나에는 폴리페놀과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가 풍부해 세포와 조직을 자유 라디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유 라디칼은 불안정한 이온으로 근처 분자에서 전자를 잡아서 그 분자에 산화 손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세몰리나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활성산소와 자외선, 오염물질과 같은 환경 요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세몰리나에는 트랜스 지방은 없고 포화 지방만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몰리나에 들어 있는 항산화제는 콜레스테롤 분자가 동맥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해 혈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세몰이에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관리를 돕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심장마비, 뇌졸중 및 관상 동맥 질환과 같은 심혈관 문제를 일으키는 동맥경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당뇨병 환자 혈당 관리

 

혈당 관리

세몰리나 가루는 혈당 지수가 낮아 혈류로의 혈당 방출을 늦추고 식후 혈당 급증을 방지해 당뇨병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세몰리나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류의 당 흡수를 감소시켜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혈당 수치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민감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기 건강

세몰리나는 일반적인 밀가루보다 섬유질이 더 많아서 거친 경향이 있으며 장운동을 촉진하고 유익균의 증식과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효능이 있으며 과민 대장 증후군, 소화 불량, 팽만감, 변비와 같은 소화기 장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서는 2주 동안 매일 세몰리나와 5g의 섬유질을 섭취하도록 한 결과 소화를 촉진하고 팽만감, 변비와 같은 소화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몰리나 먹는 법과 부작용

세몰리나 가루는 파스타나 케이크 등을 만들 수 있으며 다른 밀가루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 빵이나 피자 크러스트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레이비, 수프, 스튜를 걸쭉하게 만들어 굽는 동안 반죽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몰리나의 탄력이 높은 질감과 노란 색조는 파스타의 풍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세몰리나 파스타
파스타

 

세몰리나 부작용

세몰리나는 듀럼밀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는, 메스꺼움과 구토, 소화 불량, 설사, 재채기, 두통과 같 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세몰리나는 글루텐 함량이 높아서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셀리악병을 앓고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전곡 제품이 아니며 탄수화물 함량이 높으므로 심혈관 질환이나 제2형 당뇨병의 경의 해로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