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그릭요거트 효능 및 영양성분, 일반 요구르트와 차이점

그릭요거트 효능 및 영양성분, 일반 요구르트와 차이점

요구르트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유제품 중 하나로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맛과 영양이 풍부해 많은 사람이 디저트나 아침, 다이어트 식사 대용으로 먹기도 합니다. 요구르트는 많은 종류가 시중에 나와 있지만, 그릭요거트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프로바이오틱스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 소화기 건강, 피부미용,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및 영양성분

그릭요거트는 유청을 제거하고 발효시켜 만들어 좋은 질감과 풍미가 좋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릭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 있어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장 건강의 균형을 잡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설사 치료와 면역 증강제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최근 연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장-뇌 축을 통해 뇌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후디스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영양성분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구르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 함량이 낮습니다. 또한, 비타민 A, B가 풍부해 리보플래빈판토텐산, B12, 칼슘,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인,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마그네슘, 구리, 콜린과 같은 영양소도 소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그릭요거트에 들어 있는 락토바실러스와 같은 박테리아는 소화액에서 살아남아 장에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그릭요거트와 같은 요구르트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도, 장내 박테리아 다양성을 증가시켜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식 요구르트에는 유산균 및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들어 있어 장 환경을 개선하고 소화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릭요거트는 유당 함유량이 일반 요구르트보다 낮아서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그릭요거트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중인 여성

 

체중관리

그릭요거트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릭요거트에는 건강과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단백질과 요오드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주고 체지방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로, 갑상선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요오드 결핍은 신진대사를 저해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식단에는 그릭요거트와 같은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그릭요거트는 단백질, 칼슘, 마그네슘, 인을 포함한 골격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많은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뼈 형성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뼈 질량을 유지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젊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2주 동안, 저항 훈련을 하는 동안 매일 그릭요거트를 섭취하면 위약보다 뼈 형성이 증가하고 뼈 파괴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절염 환자
팔목 관절염 여성

 

혈압 안정

우리 몸은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통해 혈압을 유지하는데 나트륨은 혈압을 높일 수 있고 칼륨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릭요거트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발효유가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무지방 그릭요거트에는 나트륨이 소량만 들어 있는 반면에 대부분의 일반 요구르트는 그릭요거트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두뇌 건강

그릭요거트에는 뇌 건강에 좋은 비타민 B12와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어 장내 유산균을 증가시켜, 우울증을 유발하는 키 뉴 레닌의 혈중 농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016년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100g의 프로바이오틱 요구르트를 섭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불안감을 덜 느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장과 뇌 사이의 관계와 세로토닌,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드는 장의 능력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릭요거트와 일반 요구르트 차이점

그릭요거트와 일반 요구르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걸러내는 방식입니다. 그릭요거트를 걸러내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더 풍부해져 일반 요구르트보다 단백질이 2배나 많고 칼슘과 프로바이오틱스의 훌륭한 공급원이 됩니다. 또한, 나트륨과 탄수화물이 적고 식사 대용이나 간식으로, 과일과 통곡물 시리얼과 스무디에도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비싸고, 건강과 취향에 따라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호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그릭요거트
수제 그릭 요거트

 

그릭요거트 주의점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구르트보다 건강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당과 지방 함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선호도가 높은 24개 요구르트 제품을 조사한 결과, 그릭요거트의 당 함량이 다른 유형의 요구르트보다 최대 3배 이상 더 높았습니다. 그릭요거트 한 통에는 당류 72g이 들어있는데, 이는 다른 떠먹는 요구르트보다 많고 성인 하루 당류 섭취 권장량인 50g을 넘기 때문에 혈당 관리 중인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