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펜넬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펜넬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펜넬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펜넬은 쌍떡잎식물 이 판화군 산형화목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미나리라고도 하는데 영어권에서는 펜넬(fennel) 한자어로는 회향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펜넬은 어린순은 나물이나 생채로 먹을 수 있으며, 향신료로 사용되는 씨앗은 작지만, 정유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한약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향이 좋아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펜넬차 효능

펜넬은 회향이라 불리며 한약재로 쓰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위와 장 기능에 효과적인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펜넬 알뿌리는 얇게 썰어서 샐러드 등으로 먹거나, 다양한 음식에 활용해 고기의 잡내와 생선 비린내를 줄이고 식욕을 돋우기도 했습니다. 특히 펜넬 씨앗은 고대부터 약용으로 사용했는데 뱀에게 물렸을 때 바르는 해독제로 사용하기도 하고 흔히 소화제로 사용되었습니다. 인도에서, 펜넬 씨앗을 식사 후에 씹어서 소화제, 구취 제거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화장애 여성

소화기 건강

펜넬 씨는 소화 불량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펜넬 차에 풍부한 정유 성분은 소화액과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와 장의 염증을 감소시키며,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고기의 잡내와 생선 비린내를 줄이고 식욕을 돋우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장이 막혀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장 문제를 방지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펜넬 차는 염기성 특성이 있어 제산제 효과도 있습니다.

 

펜넬 씨드 효능

펜넬 씨 효능

펜넬 씨앗을 씹으면 타액의 아질산염 함량을 증가시켜 혈압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과 나트륨도 적당히 들어 있습니다. 펜넬 씨는 차로도 좋아서 잘 우러나도록 으깨서 물에 달여서 마시는데, 감초 뿌리와 비슷한 맛과 향 비슷한 기능도 있습니다.

펜넬 영양 성분

펜넬에는 클로로겐산과 리모넨과 케르세틴과 같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 및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회향 씨앗에는 다양한 정유 성분, 비타민 A, C, E,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펜넬에는 망간, 칼륨, 칼슘, 인, 구리, 나트륨 등의 미네랄과 소량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니아신, 비타민K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 B, 베타카로틴, 플라보놀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갑자기 심장에 통증을 느끼는 남자

심장 건강

펜넬 차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활성물질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한 펜넬은 혈관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심장혈에도 필수적입니다. 펜넬에는 혈관을 손상하고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호모시스테인 누적을 억제하는 비타민 B6와 엽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암 효과

펜넬 씨 추출물은 산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펜넬 씨 추출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알칼로이드, 페놀 등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종양의 발현과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사선 치료에서 오는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펜넬 종자 추출물은 유방암과 간암에 대한 강력한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 기능 향상

펜넬은 알뿌리와 씨앗에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펜넬 차에는 전해질인 칼륨이 풍부해 전기 전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뇌 기능과 인지 능력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뇌로의 산소전달과 신경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펜넬차 먹는법

펜넬 차 먹는 법

펜넬 차는 위의 연동운동을 촉진, 위액 분비를 도와 소화 불량으로 인한 통증과 헛배부름을 줄이고 위에서 과도한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으로 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넬 차를 우릴 때는 물 2~3L에 1 티스푼을 넣은 뒤 강한 불에서 끓이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20~30분 정도 더 달여서 냉장 보관하며 하루 3~4잔 정도로 마시면 좋습니다.

 

펜넬 섭취 시 주의점

펜넬 차는 혈액 응고를 방해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당근, 미나리, 셀러리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펜넬 차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데,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혈압을 너무 낮출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펜넬에 풍부한 에스트로겐은 내분비 기능을 방해하고, 유방암이나 난소암 등 여성 질환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