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침향환 효능 및 활성물질 침향 먹는 법과 주의점

침향환 효능 및 활성물질 침향 먹는 법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침향 환 효능 및 활성물질 침향 먹는 법과 주의점

침향나무는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학명이 Aquilaria agallocha Roxb. 인 상록교목으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열대 우림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동물과 같은 외부 침입자로로부터 상처를 입으면 수지를 분비해 단단하게 굳어지면서 침향이 되기도 합니다. 침향은 주로 크로몬과 세 스퀴테 르페 노이드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귀한 향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한약재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침환과 침향환 제품

침향은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적고 귀하게 얻어지는 만큼 부르는 게 값일 만큼 귀할 뿐만 아니라 고순도의 침향은 쉽게 구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중국 약전에서는 열수 추출법에 따라 시험할 때 알코올 용해 추출물의 함량이 10%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진경, 진정, 진통 및 항균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방에서도 진정 작용과 건위, 통기 작용이 있으며 소화기 건강과 해소 천식, 정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위염 환자

침향 효능

침향은 사향, 용연향 등과 함께 세계 3대 향으로 꼽히며 공진단의 주요 재료로 한 방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침향이,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고 복통과 급성위장염을 치료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승화강을 돕는 대표적인 약재로 알려진 침향은 상하 기운을 소통시켜 심장에 축적된 화기를 제거하고, 정혈 부족으로 인한 허혈을 방지하고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담음과 혈전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 환 활성물질

침향에는 확인된 성분만 해도 150가지 이상의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중 적어도 70개는 세스퀴테르펜과 크로몬의 형태의 테 르페 노이드입니다. 또한, 아가로 푸란, 카디 난, 유 데스만, 발렌 칸, 에레모필란, 구아 이 안, 프레지 잔, 베티스 피란 등의 정유 성분과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잎에도,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한 페놀산과 스테로이드, 2-크로 몬, 벤조페논, 크산토노이드, 테 르페 노이드, 알케인 성분 등이 들어있습니다.

 

침향환 효능

침향의 베타 셀리 넨

침향에 들어 있는 베타 셀리 넨(β-Selinene) 침향의 핵심 성분으로, 신장과 간 염증을 완화하고 항균작용을 통해 간과 신장기능을 높이고 해독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침향은 뜨거운 기운을 다스리며,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동맥경화 뇌졸중을 예방하며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침향은 만성 신부전 환자의 식욕부진과 복통, 부종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및 신부전 환자

소화기 건강

침향은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고, 경련을 완화하며, 중요한 기관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통증을 완화하고, 구취를 치료하고, 간과 신장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슴이 답답함을 완화하고, 복통을 줄이고, 구토와 설사를 치료하고, 천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침향 오일 향기는 생명력 또는 생명 에너지인 기를 자극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 오일

침향 오일은 침향나무의 수액에서 채취한 것으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침향은 수백, 수천 년의 시간을 거쳐 만들어지는 매우 귀한 약재로 향기만 맡아도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침향 오일에는 아가 스피롤 이란 성분이 풍부해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고 신경을 이완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통해 숙면에 들게 하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여성

침향 먹는 법

침향은 침향 환, 침향 공진단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어 다양한 제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으며, 침향 가루나 침향 조각을 우려내 침향 차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침향 차를 우릴 때는 침향을 하루 0.3g 이하로 조금만 넣어도 되지만 너무 뜨거운 온도의 물로 우리면 영양소 파괴가 일어나니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우려내는 것이 좋고, 담금주로 담가 먹기도 하며, 침향 분말과 꿀을 1대 1로 버무려 새끼손톱 절반 크기로 침향 환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침향환 침향가루

침향환

침향 환은 시중에도 다양한 많이 나와 있으며, 모양은 공진단과 비슷하지만 사용되는 재료가 달라서 약효 또한 다릅니다. 공진단은 사향 성분이 주원료인 제품이지만, 원래 사향은 의약품으로 지정돼 있어 진단과 처방을 위해 한의원을 방문해야만 구매 또는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향은 식자재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건강식품으로도 나와 있어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살 수 있습니다.

 

침향 사용 시 주의점

침향은 약효가 강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섭취해야 하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몸이 찬 체질이라면 침향의 섭취가 오히려 찬 기운을 더 극대화해 소화 기능을 약하게 할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하며, 임산부나 수유부, 음기가 약하고 양기가 과도한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