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비타민 B5(판토텐산)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비타민 B5(판토텐산)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비타민 B5(판토텐산) 효능 및 많은 음식, 주의점

판토텐산으로도 알려진 비타민 B5는 체내의 모든 살아있는 세포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음식의 소화를 돕고 영양소를 에너지로 전환하고 혈당 균형을 잡아주며 신경 전달 등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B5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조효소 역할을 하는데 우리가 먹는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등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b 콤프렉스 비타민b5가 풍부한 계란 노른자

비타민 B5(판토텐산)는 음식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모든 음식에서 발견됩니다. 판토텐산이라는 이름은 판토텐(pantothen)이라는 사방에서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판토텐산이 식품에 널리 퍼져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B5는 코엔자임 A를 구성하고 에너지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순환기 장애 여성

비타민 B5 기능

비타민 B5는 탄수화물, 지질 및 단백질에서 에너지를 방출하는 화학반응의 조효소인 조효소 A(CoA)의 합성에 필요합니다. 또한, 지방산을 활성화하여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지방산 합성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됩니다. 비타민 B5는 수많은 대사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거의 모든 역할은 코엔자임 A를 구성하는 주요 물질로, 비타민 B5를 비롯한 시스테인, 아데노신 등이 합성돼 수많은 세포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너지 생성

비타민 B5는 탄수화물을 연료로 사용되는 포도당으로 전환하고 지방과 단백질을 합성하거나 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비타민 B5 부족은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의 신진대사를 감소시켜 근본적인 결핍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물기는 하지만 건강에 좋지 않거나 불량한 식단으로 인해 심각한 비타민 B5 결핍이 발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비타민 b5 결핍 노인

심혈관 질환 예방

우리 몸은 콜레스테롤을 합성하기 위해서 비타민 B5를 사용해야 합니다. 판토텐산의 유도체는 판 테딘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 건강과 콜레스테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것은 콜레스테롤의 사용 또는 조절에 역할을 하며 동맥 내의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뇌졸중이나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유해한 플라크 축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5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과 적혈구 생성에도 필요합니다.

 

닭고기에 풍부한 비타민b5

심장 건강

비타민 B5는 코엔자임 A의 합성에 필수적인 물질로, 섭취한 음식을 지방산과 콜레스테롤로 전환하여 지방산 합성을 도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능이 있으며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심장의 부담을 줄여서, 죽상 경화증, 심장 마비 등 콜레스테롤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심근 병증을 치료하고 고혈압을 낮추며 심부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염이 있는 여성

피부 건강

비타민 B5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상처를 치유하고 여드름, 여드름, 잡티 등과 같은 피부의 염증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수분을 잡아주고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미용 제품에서도 비타민 B5는 머리카락, 피부, 메이크업 등의 제품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머리카락에 볼륨, 질감 및 광택을 주고 회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부관리 제품 성분으로 사용돼 피부의 윤기와 질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해소

비타민 B5는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부신에서 성호르몬과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을 생성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는 부신 기능을 조절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며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호르몬을 조절하며 만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와 같은 부신 피로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은 비타민 B5를 보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갱년기 여성

비타민 B5 결핍 증상

비타민 B5 결핍은 흔하지 않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판토텐산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장기간 사용하면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결핍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피로, 과민성 및 불면증이 있습니다. 또한, 당 수준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메스꺼움이나 구토, 복부 경련, 안절부절못함, 불쾌감, 무감각, 감각 이상, 근육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음식

비타민 B5 음식

비타민 B5는 B 복합체를 구성하는 8가지 비타민 B 중 하나로 수용성이므로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B5가 풍부한 식물성 음식에는, 통곡물 브로콜리, 고구마, 옥수수, 콜리플라워, 버섯, 아보카도, 케일, 토마토, 해바라기 씨, 땅콩버터, 아몬드, 렌즈콩, 완두콩, 대두와 같은 콩과 식물이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음식에는 닭고기 등의 다양한 고기와 연어, 랍스터, 조개류, 달걀노른자,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이 있습니다.

 

비타민b5가 풍부한 아몬드

비타민 B5 복용 시 주의점

비타민 B5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경우 부작용이 없으며, 비타민 B5 영양제는 성인을 기준으로 권장 섭취량은 5mg입니다. 비타민 B5 보충제는 권장량 이내로 복용하면 독성을 보이지 않지만 과다하게 복용하면 설사나 위장 장애, 두통, 스트레스 등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출혈 등의 위험 등을 증가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