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곤약쌀 효능 및 부작용, 곤약의 영양성분과 주의점

곤약쌀 효능 및 부작용, 곤약의 영양성분과 주의점

· 댓글개 · 데큰

곤약쌀 효능 및 부작용, 곤약의 영양성분과 주의점

곤약은 구약나물의 알줄기인 구약 감자를 가공해 만든 묵의 형태로, 구약 감자를 가공해 건조하면 만난이 되는데, 만난을 물에 풀어 응고제를 첨가하면 우무가 됩니다. 묵 형태인 곤약은 특유의 탱탱한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포만감을 쉽게 주기에 때문에 국수나 쌀, 젤리 형태 등으로 만들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곤약은 식이섬유 일종인 글루코 만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곤약감자 곤약쌀 곤약묵

우무의 원료인 구약 감자는 천남성과에 속하는 토란 일종으로 감자와는 다릅니다. 곤약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구약나물에 풍부한 글루코만난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 일종으로, 유익균인 비피더스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며 변비해소에도 효과가 있어 식품의약 안전처로부터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위장병 환자

곤약 영양 성분

곤약은 지방질은 거의 들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 탄수화물 형태의 식이섬유가 차지하고 있으며, 54.7~61.6%의 섬유질 중에서도 52~59%가 글루코만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분은 12.3~20.1%, 당분 2.7~3.8%, 단백질 5~7% 정도 됩니다. 또한 곤약은 소량의 비타민 A, B1(티아민), B2(니아신), B3(리보플래빈), 칼슘, 구리, 철, 마그네슘, 망간, 인, 셀레늄 아연을 비롯한 다양한 미네랄 소량 함유하고 있으며 생 곤약의 2~3%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곤약은 수세기 가공 품과 민간 치료 요법에 널리 사용돼 왔으며, 용해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식품 증점제나 젤라틴 대체 식품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곤약 분말은 물을 만나며 자신의 부피보다 50배나 많은 물을 흡수해 부피를 증가시켜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곤약 뿌리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낮은 칼로리와 혈당 지수로, 저탄수화물, 케토 다이어트, 당뇨병 환자와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곤약 요리

곤약쌀 효능

케토 친화적인 곤약쌀은 일반 쌀이나 현미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곤약쌀은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흡수되는 탄수화물이 적어서, 콜리플라워 쌀과 비교해도 맛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곤약쌀은 섬유질이 적은 백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치질과 게실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측정

당뇨병

곤약에는 글루코만난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당뇨병의 조절 및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글루코만난은 제2형 당뇨병 관리에 유용합니다. 활성 성분은 당뇨병 환자가 먹는 음식의 수를 중단하거나 줄여 혈당 수치를 급등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루코만난은 식사 후 더 만족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어 식습관을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곤약은 천연 보습제인 글루코만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탄력을 개선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곤약으로 만든 스펀지는 얼굴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균 특성 덕분에 지성 피부를 퇴치하고 여드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곤약에는 세라미드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보습과 노화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셀프 촬영

곤약 먹는 법

곤약은 분말을 비롯한 캡슐과 정제 등의 형태로도 만들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가공 식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특히 곤약 쌀과 국수 등은 저탄수화물, 케토나 팔레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국수와 쌀 대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곤약쌀은, 쌀밥의 식감은 유지하면서도, 특유의 곤약 냄새가 나지 않고,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실온에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어 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곤약 음식

곤약 부작용

곤약에는 발효 가능한 단쇄 탄수화물 이 포함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만 일부 사람들은 소화하기 어려워서 대장에서 발효되면서 다양한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발효성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은 팽만감, 가스, 경련 및 복통과 같은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이나 장 문제가 있는 사람은 발효성 탄수화물이나 곤약음식을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