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용도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용도

· 댓글개 · 데큰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용도

육두구는 인도네시아 동부 말루쿠 제도에 속한 반다 섬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살구와 비슷한 모양의 열매를 향신료로 사용하는데 종자를 감싸고 있는 그물모양의 빨간 껍질을 메이스 스파이스라고 하여 향신료로 사용하고 속에든 씨앗도 향신료로 사용해, 한 식물에서 두 가지 향신료가 나오는 유일한 식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육두구는 뛰어난 풍미로 요리의 맛을 더해주기도 하지만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용도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용도


육두구 효능

육두구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칼륨, 아연, 구리, 망간, 비타민A, 비타민B1B2, 나이아신, 나트륨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영양이 풍부한 만큼 칼로리도 100g559kcal로 열량도 높은 편입니다. 한약으로 쓰기도 하는 육두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찬 기운을 몰아내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위장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육두구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체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신체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수많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육두구에 함유돼 있는 에탄올 성분은 신체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질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1


육두구는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장내 가스나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복통이나 설사, 변비 등의 소화불량 증상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고, 위장이 약해지게 돼 소화 불량이나 위장 장애, 바이러스성 위장염 등과 같은 위장 질환을 자구 겪게 됩니다. 육두구는 이러한 문제를 치료할 뿐만 아니라 설사와 산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두구는 강력한 항염증 화합물인 모노테르펜과 사비넨, 테르피네올, 피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염증 효소의 작용을 방해 하여 염증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수치가 높으면, 심장병이나 당뇨병, 관절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성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육두구의 정유 성분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며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완화하고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2


육두구는 콜레스테롤과 체지방을 배출시켜 비만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제 2형 당뇨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도 당뇨병에 걸리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요구하게 되는데, 육두구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육두구에 함유돼 있는 트리테르펜이 신진대사를 높이고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3


육두구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 류머티즈 관절염과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심각한 염증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육두구에 함유돼 있는, 테르피네올이고 사비넨, 피넨을 포함하는 모노테르펜이라고 하는 항염증 화합물은, 신체의 염증 수치를 낮추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육두구에 함유돼 있는 페놀 화합물은 강력한 항염 특성을 가진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4


육두구는 간과 신장의 독소를 정화하여 해독 기능을 높여주고, 신장 결석을 용해하며, 혈액 순환을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장 감염이나 간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육두구의 항균 및 항염 특성은, 피부 관리에도 도움을 주어 다양한 피부트러블을 예방하고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며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육두구는 신경 퇴행성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에 기여하는 뇌 효소를 억제하는 미리스티신으로 알려진 천연 유기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어 치매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육두구의 뇌 보호 효과와 함께 항염증 특성은, 뇌 조직 성장을 촉진하고, 뇌 세포를 자극하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주고, 두뇌 피로와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 등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5


육두구의 독특한 향기성분은 소화 불량과 변비, 헛배 부름, 궤양과 같은 소화 장애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복부 경련과 복부통증을 완화하고 설사와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육두구의 오일은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작용을 높여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변비나 설사, 가스의 빈도를 줄이고 복부 팽만감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6


육두구용도

육두구는 고기의 잡내를 없애고 풍미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육류 요리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간 고기를 요리를 할 때 잘 어울리는 향신료로, 햄버거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나 미니양배추와 같은 야채, 감자 등의 풍미를 높이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버터넛스쿼시 비스크와 콜리플라워와 같은 채소요리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육두구 효능 및 부작용 7


육두구 부작용

육두구는 환각을 일으키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일정량 이상을 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권장 섭취량은 고기 1kg당 약 0.2~05g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5g 이상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육두구는 미리스트 신과 화합물이 들어 있어, 많은 양을 섭취 하면 메스꺼움, 현기증, 심계항진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많은 양을 사용해 피임약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산부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