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

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

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

침 삼킬 때 목아픔은 목이 타는 듯한 작열감이 압박감, 등으로 퍼지는 듯한 심한 통증으로 느낄 수 있으며 음식을 삼키기가 고통스럽고 불편 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이 발생하는 목통증은, 아주 뜨겁거나 찬 음식 때문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감기나 독감, 구강염, 식도 감염과 같은 구강 염증과 관련된 질환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


침 삼킬 때 통증은 감기나 독감 증상이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기와 같은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나타나는 침 삼킬 때 목아픔 증상은 불편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독감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는 목통증을 비롯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방치하면, 폐렴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구강 건조 증은 목통증을 비롯한 연하 곤란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점막 내벽에 닿아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목이 구강건조증으로 인해 목이 건조해져 침 삼킬 때 목아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건조 증은 약물과 같은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타액이 부족해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1


공기가 오염된 실내에서 오래 지내면 눈이나 코, 목 등의 통증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염 물질은 호흡기 질환이나 알레르기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오염된 공기로 인한 알레르기는 가슴과 목에 자극을 주어 침 삼킬 때 목아픔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인후를 자극하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성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 하면 구내염이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침 삼킬 때 목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은 실수로 뺨이나 혀의 안쪽을 물었을 때와 같이 입의 국부적 인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감귤류나 커피, 식초 및 기타 산성 식품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2


삼킬 때 통증은 편도선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겨우도 많습니다. 편도선은 인후 바로 뒤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편도선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퇴치하는 면역 체계를 구축하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편도선이 감염되면 염증이 생겨 부어오르고 인후의 심한 통증과 불편함, 두통, 림프절 비대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열이 오르면서 침 삼킬 때 목아픔이 나기도 합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3


침을 삼킬 때마다 목과 가슴에 통증이 있으면 위산 역류로 인한 식도염으로 발생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식도염은 위산의 역류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로부터 소화액이 역류하여 식도에 화학적 화상을 입히게 되고 식도 안쪽에 염증이 생기면서 침 삼킬 때 목아픔이나 음식을 삼키는데 통증이나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4


위산 역류로 인한 침 삼킬 때 목아픔은 밤에 잠자는 동안 위산이 식도와 인후 뒤쪽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아침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 폐로 역류하게 되면 만성 기침 및 폐렴이나 기관지염 과 같은 폐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는 일정량의 산 노출을 견딜 수 있지만 인후와 후두는 위산에 더 약해서 소량으로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을 일으키는 인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독소, 자극, 외상, 인후 부위 손상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후통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콧물, 쉰 목소리, 귀통, 재채기, 몸살 등이 있습니다. 인후염을 치료할 대는 보통, 이부프로펜 또는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 소염제가 포함 될 수 있으며 일부 경우에는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발생 할 수 있는 요인침 삼킬 때 목아픔



후두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후두염은 침 삼킬 때 목아픔과 같이 삼킬 때 목에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말할 때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후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감염,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과도한 목사용 또한 후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두염은 충분한 휴식과 수분 공급으로 좋아지지만, 세균 감염은 항생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5


침 삼킬 때 목아픔 대처 법

침 삼킬 때 목통증이 감기나 독감, 편도선염의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보충으로도 증상을 치료하고 통증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열이 심하게 나거나 호흡 곤란, 가래의 피, 목에 멍울, 쉰 목소리가 2 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 후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침 삼킬 때 목아픔 6


삼킬 때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은 치료 후에도 물을 많이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목이 건조 해지는 것을 막아 주고 침 삼킬 때 목아픔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물과 꿀, 레몬을 타서 마시면 침 삼킬 때 목아픔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근육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