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치아씨드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치아씨드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 댓글개 · 데큰

치아씨드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치아씨드는 고대 아즈텍, 마야인 들이 주식으로 즐겨먹던 치아(chia)라는 식물의 씨앗으로, 깨알처럼 작으면서도 다양한 영양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치아씨드는, 오메가3,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물에 불리면 부피가 10배 정도 불어나 쉽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치아씨드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1. 다이어트

치아씨드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무기질 등이 풍부하면서도 탄수화물과 지방이 없어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면서도 다이어트 시에 부족 되기 쉬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또한 치아씨드는 체내에서 빠르게 에너지화 되며, 기초대사량 증가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항산화물질과 오메가3도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및 부작용치아씨드 효능 및 부작용


2. 소화기 건강

치아씨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치아씨드에 풍부한 불용성 섬유질은 소화를 청소하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씨드의 섬유질은 유익 균에게 필요한 먹이 역할을 하며, 염증을 감소시켜 주어 암 과 같은 소화기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3. 당뇨병 예방

치아씨드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과 섬유질은 정상적인 혈당 수치를 유지 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과 인슐린 저항성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흰 빵과 같은 가공된 식품에 치아씨드를 추가하면 혈당을 안정시키고 지질 흡수를 방해하여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두뇌 건강

치아씨드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과 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은, 뇌 기능과 인지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8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21일 동안 매일 치아를 5g씩 섭취한 그룹과 대조군을 비교 연구한 결과, 치아씨드를 먹은 그룹이 대조군에 비해, 테스트에서 훨씬 더 나은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1


5. 뼈 건강

치아씨드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인, 마그네슘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유와 같은 유제품에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식물성 칼슘이 골밀도를 높이는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2

6. 한염 작용

치아씨드는 알파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뛰어난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 염증은, 자가면역질환과 전염병, 심장병, 2형 당뇨병, 암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파리놀렌산은, 고혈압과 고 콜레스테롤, 고혈당, 과체중 등의 대사 질병이 있는 사람들의 염증 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3


7. 혈당 안정

치아시드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에 풍부한 섬유질은 쉽게 포만감을 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를 늦춰주기 때문에 식사 후에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심장 건강

치아씨드의 알파리놀렌산은 심장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2012 년 메타 분석에서는 250,000 명 이상의 참가자를 포함한 27건의 연구를 조사하여 알파리놀렌산 섭취와 심장 질환 위험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연구자 들은 많은 양의 알파리놀렌산을 섭취 한 사람들이 심장 질환 위험을 최대 10%까지 낮췄다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4


3,638 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에 약 18g의 알파리놀렌산을 섭취 한 사람들이 알파리놀렌산을 덜 섭취 한 사람들보다 심장병 위험이 39% 더 낮다는 것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치아씨드는 혈압을 낮춤으로써 심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치아씨드 효능 5


9. 항암 작용

치아씨드의 알파리놀렌산은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 에서는 알파리놀렌산이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세포의 성장을 늦추는 것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알파리놀렌산은 건강한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서 암세포의 세포의 사멸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6


10. 피부 미용

치아씨드에는 활성 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치아씨드의 항산화 활성은 자유라디칼의 최대 70 %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항산화 식품중 하나인 치아씨드는, 조기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세포를 보호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 부작용

치아씨드는 영양이 풍부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지만, 유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습니다. 치아씨드는 적당히 섭취하면 특별한 부작용이 없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배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치아씨드를 과도하게 먹게 되면, 팽만감, 가스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에는 소량에서 천천히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7


치아씨드는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는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관련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시드는 혈압 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압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씨드 효능 8


치아씨드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를 먹은 후에 아나필락시서와 피부염 증상이 나타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백리향, 겨자, 오레가노, 참깨 등에 민감한 사람은 치아씨드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섭취 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