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스피루리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스피루리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스피루리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법

스피루리나는 미세 해조류중 하나로, 세포 구조는 미생물처럼 돼있지만,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돼있는 조류의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완전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류의 미래식량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미국 항공우주국에서도 우주 식품으로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피루리나 영양성분

스피루리나는 모든 생물의 먹이사슬 기초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생물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합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69.5%나 함유돼 있으며,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피코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인간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거의 모두 함유된 식품으로, 단일 천연물질로서는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함유돼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 풍부한 단백질에는, 8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돼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다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면서도 세포벽이 없어 단세포로 세포막이 두꺼워 소화율이 낮은 클로렐라보다 소화흡수율이 높아 95.1%로나 됩니다.

 


스피루리나는, 피코시아닌과 베타카로틴, 제아키산틴, 비타민 등의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칼슘, 칼륨, ,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포화지방산은 적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스피루리나는 세포벽이 얇고 소화가 잘되는 펩티도글리칸으로 구성돼 있어, 소화흡수율도 매우 높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는 엽록소인 피코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염증을 제거하고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효소와 단백질, 베타카로틴,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 증진과 혈행 개선 등의 효능이 있어 건강기능식품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세포벽이 얇고 소화성이 높은 펩티도글리칸으로 구성돼 있어 소화흡수율 또한 매우 높습니다.

일본에서 진행한 한 실험에서는, 스피루리나를 복용한 환자가 항암제 치료 시에 발생하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간 기능이나 신장기능에도 장애가 나타나지 않아 암치료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세포의 괴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우유의 10배나 되는 칼슘이 함유돼 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영양분이 풍부해 당뇨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체내에서 지방을 연소하기 어려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것에 한계가 있지만, 단백질이 풍부한 스피루리나가 에너지원이 돼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고 혈당을 조절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팩

스피루리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피부 노화 방지를 방지하고 주름살을 개선하며 피부 탄력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먹어도 좋지만, 팩으로 만들어 피부에 직접 사용해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로 팩을 만들 때는, 스피루리나 분말과 밀가루를 1:1 비율로 하여, 우유를 부어 농도를 맞춰,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 보습과 진정,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먹는 법

스피루리나는 보통 알약이나 캡슐 형태의 영양제나 분말 형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분말은, 그냥 먹기도 하지만 물이나 우유, 요거트 등에 타서 먹고, 스피루리나와 바나나 우유를 함께 갈아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바나나주스는, 1인분 기준으로 바나나 2개와 우유 300ml 넣고 스피루리나를 2티스푼 정도 넣고 갈아주면 됩니다.

 


스피루리나 분말은 밀가루와 함께 반죽을 할 때 넣어 수제비나 칼국수를 만들어먹기도 하며 식사대용으로 스피루리나 셰이크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셰이크를 만들 때는, 선식과 두유, 스피루리나 분말을 준비해, 선식에 두유를 부어준 다음 스피루리나 1티스푼을 넣고 섞어 먹으면 됩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과다 섭취할 시 복통, 위염,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