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대파 효능 및 성분, 대파뿌리 먹는 법

대파 효능 및 성분, 대파뿌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대파 효능 및 성분, 대파뿌리 먹는 법

대파는 우리가 먹는 거의 모든 요리에 사용되는 양념 채소로 알싸한 매운맛과 특유의 향이 있으며 시원한 단맛을 내며 감칠맛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쓰고 있습니다. 또한 대파에는 파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각종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파에 풍부한 유화알릴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소화 작용을 돕고 감기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대파는 플라보노이드와 알리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염증을 억제하고 살균과 항균 작용을 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당뇨병과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파 파채


대파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채소로 재배 량이 많아 일 년 내내 쉽게 구입 할 수 있으며 알싸한 매운맛과 특유의 향, 익으면 더해지는 단맛 덕분에 각종 찌개와 반찬 등에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로도 훌륭한 요리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대파의 흰 줄기에는 사과보다 많은 비타민C가 함유돼 있으며, 뿌리에도 알리신과 폴리페놀,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또한 잎과 녹색이 나는 부위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노화 방지와 시력보호 관절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파요리


대파 잎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흰 줄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뿌리에 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을 개선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음식의 전분과 당분이 열량으로 전환하여 대사 작용을 높여 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대파뿌리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활성화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려서 차 형태로 마셔도 좋습니다.

 

대파뿌리


대파에 풍부한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티아민으로 전환되어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회복과 자양 강장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파는 생선과 육류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으며, 칼륨과 칼슘,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육류를 섭취할 때 부족 되기 쉬운 영양의 균형을 잡아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주며, 황화알릴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높여주고 건위, 거담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대파는 유화아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몸을 따듯하게 하여, 뱃속이 냉해서 생기는 복통, 설사에 효능이 있으며, 대파의 매운맛 성분은 감기로 인한 오한과 코감기, 기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대파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위와 폐의 기능을 높여주며, 황화알릴과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나 뇌졸중 등의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파양념


파김치는 파가 많이 나는 10월경에 담가 먹는 파를 주재료로 한 김치로, 숙성된 파김치는 파의 자극적인 맛과 향이 줄어드는 대신 단맛과 감칠맛, 신맛, 매운맛 등이 잘 어우러져 입맛을 돋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파를 비롯한 파에는, 가용성 탄수화물과 비타민 B는 파의 흰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잎을 비롯한 녹색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이 부분에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파는 일반적인 채소류와는 달리, 칼슘과 칼륨, 나트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알칼리성 식품이 아닌, 대표적인 산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대파 효능


대파는 주로 싱싱한 상태로 사용하고 있지만, 대파 전체를 말려서 갈아 분말 형태로 사용하면 요리의 맛을 높여주는 천연조미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대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건조기에서 약 4시간 정도 말리면 되는데, 건조기가 없으면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잘 말려, 믹서와 같은 분쇄기에 곱게 갈아주면 됩니다. 또한 간장에 대파 뿌리를 넣고 팔팔 끓여 주면, 대파 향이 좋은 맛간장을 만들 수 있어 냉장보관하며 사용하면 되는데, 추가로 양파껍질이나 건 표고버섯, 마늘 등을 첨가하면 함께 더 깊은 맛이 나는 맛간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파잎 효능

대파의 파란 부분에는 비타민A, C, K, 칼슘 등의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열을 내리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파의 하얀 부분은 총백이라 하여 약재로 쓰는데, 담을 제거하고 발한과 이뇨작용 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구충약으로도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를 달인 물은 류머티즘 관절염 동상 등에 효능이 있으며, 신경안정과 피로회복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감기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대파를 차 형태로 사용 할 때는, 대파의 흰 부분과 뿌리를 주로 사용하는데, 생강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