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상추의 효능 및 다양한 상추 사용 법

상추의 효능 및 다양한 상추 사용 법

· 댓글개 · 데큰

상추의 효능 및 다양한 상추 사용 법

상추는 고기를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채소 중 하나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과 지방질이풍부한 고기의 영양의 균형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인 상추와 산성식품인 육류와는 음식 궁합에서도 좋습니다. 또한 상추는 비타민과 철분, 필수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하며,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락투카리움 성분은 진정작용과 진통 효과, 진정작용, 수면유도 효과 등이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불면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삼겹살


상추는 국화과에 속하는 2년 초로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 벽화에도 있을 정도로 오랜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추는 알칼리성 채소로 기름진 고기와 잘 어울리는 채소로 열을 내리고 신경을 안정시켜 주어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추는 예로부터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약재로 사용해온 채소로, 동의보감에서는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기가 막힌 것을 통하게 하는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추의 쓴맛을 내는 락투신 등의 성분이 신경안정과 통증 완화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쌈채소


상추는 아데닐산이 함유되어 있어 특유의 감칠맛이 나며, 가바 성분과 비슷한 알파아미노부티르산이 함유되어 있어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상추는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슘, 히토신, 리신,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노화를 막아 주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노인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피부 미백과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은 눈을 보호하고 시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쌈


상추는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A, C, 페놀산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기를 굽게 되면 벤조피렌과 같은 독성물질이 발생하게 되는데 고기를 먹을 때 상추와 함께 먹게 되면 독성 물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상추는 수분과 식이섬유,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부종을 빼주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와 함께 쌈 채소에서 빠지지 않는 깻잎은 특유의 알싸한 향미와 잎의 까칠한 질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영양적이 측면에서는 상추에 뒤지지 않습니다. 깻잎의 독특한 향은 육류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동의 발육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깻잎에 풍부한 루테올린 성분은, 기침이나 재채기 등의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톨성분과 페릴 케톤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어 병원성 균을 억제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깻잎의 향 성분인 페릴 케톤은 항균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


상추는 주로 잎상추를 먹는데, 잎을 아래쪽부터 하나씩 따면서 오랫동안 수확하는 불결구상추인 치마잎상추와 잎이 오글오글하면서 축면성이 강한 축면포기잎상추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상추는 생육기간이 짧고 내한성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 재배를 통해 연중재배가 가능하며, 튀지 않은 맛과 식감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는 흔히 쌈 채소로 사용되고 있지만 샐러드나 겉절이 등으로 먹고 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최근에는 어린잎 채소로 활용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추샐러드


상추는 비타민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철분,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진정시켜주며 색소 침착을 막아주어 기미와 잡티를 완화 하는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상추 팩을 만들 때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를 첨가 하면 피부 탄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상추 팩을 만들 때는, 상추 3~4을 작게 잘라서, 요구르트와 우유 등을 넣고 믹서에 갈아준 다음, 밀가루를 넣어 농도를 맞춰서 시트 지를 사용해 팩을 하거나 얼굴에 직접 발라도 좋습니다. 또한 상추 팩을 만들 때 꿀을 한 스푼 정도 넣어주면 피부 보습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추재배


상추는 한방에서 뿌리를 제외한 지상부와 종자를 한약재로 쓰는데, 지상 부는 소변 출혈과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효과적이며, 종자는 고혈압과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물로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상추는 민간에서도, 과음으로 인해 두통이 심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즙을 내어 마시고, 목구멍이 붓고 아파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때는 뿌리나 씨앗을 구워서 가루 내어 먹으면 붓기를 빼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뼈마디가 쑤시거나, 산후 스트레스로 인해 모유 분비가 적고 젖몸살이 심할 때는, 상추 생즙을 0.5정도 내어 하루 동안 나눠 마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