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코코넛오일 효능 및 부작용 코코넛오일 활용 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부작용 코코넛오일 활용 법

코코넛오일 효능 및 부작용 코코넛오일 활용 법

코코넛 오일은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건강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최근 들어 포화지방산에도 인체에 유익한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코코넛오일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에는 모유성분인 라우르산과 폴리페놀,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 분해 효소에 잘 반응하고 소화가 잘되며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항균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지고 있어 헬리코박터균, 연쇄상구균, 바이러스균, 인플루엔자 등의 유해균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코넛오일은 뇌세포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뇌 기능을 높여주고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코코넛 열매는, 라우르산을 비롯한 비타민과 칼륨, 아연, 칼슘, ,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씨앗부터 껍데기까지 모두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코넛 열매 속에든 과즙은 코코넛 워터로 마실 수 있으며, 과육을 말려 칩으로 먹거나 가루 내어 분말 형태로 사용하기도 하며, 말린 과육을 압착하여 코코넛 기름을 얻기도 합니다. 또한 코코넛 열매를 감싸고 있는 섬유질은 카펫이나 시트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 열매에서 얻은 코코넛오일은 식용유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커피, , 코코넛카레 등과 같은 각종 음식에 사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용제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코넛효능


코코넛오일은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을 식사 전에 한 숟가락 먹게 되면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식사량을 줄일 수 있게 하며, 체내에 체지방이 쌓일 틈을 주지 않고 빠르게 소화 흡수되게 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오일은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고, 비타민E도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항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각종 무기질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골격형성,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응고된 코코넛오일


코코넛오일은 오일 풀링으로 사용해도 좋아서 치아와 구강 건강관리에도 좋습니다. 오일 풀링은 오전에 식물성 압착 오일을 한 숟가락 정도 입 안에 머금은 뒤 15~20분간 가글 후 뱉는 방식이다. 우리 몸 속의 독성과 치아의 치석은 대부분 지용성이기 때문에, 오일을 입에 물고 장시간 동안 가글을 하게 되면 세균이 오일에 녹아들어, 오일을 뱉어낼 때 세균이 오일과 함께 제거되며 치아를 하얗게 만들고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에는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 효과가 있어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은 피부 관리에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은 피부 장벽을 유지시켜서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어 피부 보습에도 좋습니다. 또한 코코넛오일은 분자구조가 작아 피부에 쉽게 흡수되며, 자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건조하고 거칠어진 피부와 입술에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빠른 보습 효과를 느낄 수 있으며, 샤워나 세안 후에 얼굴과 모발 등 건조한 부위에 발라주면 뛰어난 보습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코넛 오일은, 헤어 컨디셔너, 에센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효능


코코넛오일은 체온에 닿으면 잘 녹는 코코넛 특성 때문에 화장품 및 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오일을 기초화장품에 조금씩 섞어서 바르거나 입술 등에 팩을 하면 건조한 입술에 보습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코코넛오일은 피부 각질층의 수분 손실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하얗게 자주 트는 발뒤꿈치나 팔 뒤꿈치 등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코넛오일은 두피, 모발관리를 할 때 샴푸를 마친 후 헤어에센스 대신에 바르거나 샤워 후에 몸에 바디로션에 섞어 발라도 좋고 바디 오일처럼 마사지 오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채취


코코넛 오일은 다양한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으며, 적당히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체지방으로 축척되지 않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코넛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조리 후에 사용하거나 간단히 볶는 요리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을 과일 스무디나 미숫가루를 탈 때 약간 첨가하면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복에 한 스푼 정도를 먹으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샐러드에 드레싱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과일이나 견과류와 함께 얼려서 아이스크림처럼 먹어도 좋습니다.

 

코코넛오일 음식


코코넛오일은 적당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하루에 3숟가락 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넛오일은 포화지방산이 많을 뿐만 아니라 자체가 지방인만큼 많은 양을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또한 코코넛오일은 체질에 따라서는, 설사나 구토, 복통 등이 일어날 수 있으며 월경이 빠르게 찾아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코코넛오일을 섭취 할 때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발진이나 각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코코넛오일을 섭취 할 때는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