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칡뿌리 효능 및 먹는 법, 칡차 우리기

칡뿌리 효능 및 먹는 법, 칡차 우리기

· 댓글개 · 데큰

칡뿌리 효능 및 먹는 법, 칡차 우리기

칡뿌리는 콩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의 뿌리로, 여름에는 붉은 빛이 도는 자주색 꽃이 핍니다. 칡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도시 주변의 야산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뿌리뿐만 아니라, 어린잎은 데쳐서 쌈으로 먹을 수 있으며, 꽃은 차나 튀김으로 먹고, 뿌리는 칡즙을 내어 먹고, 녹말을 채취하여 국수나 냉면으로 먹기도 합니다. 특히 칡뿌리는 글리코사이드와 스테롤, 이소플라본 등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사포닌과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칡뿌리 효능 및 먹는 법, 칡차 우리기


칡뿌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들은 나이가 들면서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갱년기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칡을 섭취하면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하여 갱년기 증상인, 발열, 안면 홍조 등과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뿌리,칡즙,칡즙효능,칡차,갈분


칡뿌리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이제드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 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탄수화물, 비타민B1, 비타민B, 비타민B6, 칼륨,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 아연, 철분 등과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특히 칡은 소화 작용을 높여주고 몸의 ph 수치를 유지하며, 독을 배출시켜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칡은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칡뿌리,칡즙,칡즙효능,칡차,갈분,말린칡


칡은 생명력이 강하고 왕성하여 다른 식물이 자랄 수 없을 만큼 왕성한 번식력으로 다른 식물을 감고 자라기 때문에 적당하게 제거해 주지 않으면 산에 다른 나무들이 살아남지 못할 정도입니다. 서로가 뜻이 맞지 않아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것을 갈등이라고 하는데, 칡덩굴과 등덩굴이 서로 반대로 꼬여있다는 뜻에서 비롯된 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칡은 속을 풀어 주는데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칡꽃인 갈화는, 갈근보다 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술을 마신 후 생긴, 주독을 풀어주고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칡뿌리는 전분을 비롯한 당분과 단백질, 비타민, 섬유질, 철분, 인 등과 같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칡뿌리는 구기자와 궁합이 좋아서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른 칡뿌리와 구기자를 이용하여 차로 우려 마시면, 간에 축적된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눈이 맑아지게 하고 척추 근육 형성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생즙을 과다하게 마시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어 생즙을 섭취 할 때는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좋고, 차로 사용 할 때는, 마른 칡뿌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뿌리,칡즙,칡즙효능,칡차,갈분,말린칡,생칡즙


칡뿌리는 녹말이 풍부하여 예로부터 구황작물로 사용해 왔으며, 갈분을 만들어 국수나 건강식품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약재로도 사용되는 칡뿌리는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는데, 칡즙이나 분말 형태로 섭취 할 때는, 제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하루 9~15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칡즙을 섭취 할 때는 5도 정도의 차가운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미지근한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칡즙을 오래 두고 먹는 경우에도, 칡즙을 냉동보관 할 경우에는 진액이 엉겨 붙어 본래의 맛과 영양 성분이 파괴 될 수 있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칡뿌리,칡즙,칡즙효능,칡차,갈분,말린칡,생칡즙,칡의효능


칡뿌리는 동의보감에서도 칡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면서 간에서 알데히드가 생기게 되는데, 칡뿌리가 알데히드를 54% 정도 까지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중 알코올 농도를 빨리 떨어뜨려 술을 빨리 깨게 하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에 칡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칡뿌리를 차로 우려 마실 때는, 2L, 말린 칡뿌리 50g을 넣고 약한 불로 1시간 정도 끓인 다음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고 마시면 됩니다.

 

칡뿌리,칡즙,칡즙효능,칡차,갈분,말린칡,생칡즙,칡의효능,칡차효능


칡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가급적이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칡이 혈액 응고 속도를 늦추기 때문에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는 사람 역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에스트로겐 분비 과다나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등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 은 주의해야 하며, 칡은 장기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올 수 있어 장기간 복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거나 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