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그네슘 효능 및 부족증상,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 효능 및 부족증상,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 댓글개 · 데큰

마그네슘 효능 및 부족증상,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무기질 중에서도 네 번째로 많을 뿐만 아니라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대사와 에너지 생성 과정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지방과 단백질,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팽창 작용 등, 신체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칼슘의 흡수와 작용하는데도 필요 한 만큼, 우리 몸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다양한 결핍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근육의 수축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눈 밑 떨림과 같은 근육의 경련과 통증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및 부족증상,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 세포를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천연 신경안정제로 불릴 정도로 스트레스와 신경안정에 도움을 주어,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은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수면 호르몬으로 알려진 멜라토닌에 작용하여 숙면에 이를 수 있게 하며, 칼슘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 건강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혈액 내부에 있는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여 당뇨병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효능,마그네슘부족증상,마그네슘권장섭취량,마그네슘부작용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나타나는 눈 밑 떨림은 가볍게 생각 할 수 있는 증상일 수 있지만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떨림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증상 까지도 올 수 있으며, 당뇨나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중대한 위험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있어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불안감이나 공항발작, 우울증, 두통, 생리통, 수족냉증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반대로 마그네슘 과잉증상으로,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효능,마그네슘부족증상,마그네슘권장섭취량,마그네슘부작용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며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 당화혈색소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연구를 통해서도 마그네슘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22% 적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은 성장기의 어린이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 주의해야 하는 노년층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성인기준으로 남성은 하루 300mg, 여성은 270mg 정도의 마그네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결핍되기 쉬운 미량 영양소지만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으므로,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 하거나  마그네슘이 포함된 영양제 등을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턴트식품이나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음주와 흡연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카페인 섭취는 마그네슘을 비롯한 각종 영양 흡수를 방해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한 대학 연구에 따르면, 커피 섭취가 많을수록 마그네슘을 비롯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양 밀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그네슘효능,마그네슘부족증상,마그네슘권장섭취량,마그네슘부작용,마그네슘복용법,마그네슘먹는법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서 부족하게 되면 근육이 떨리거나 경직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마그네슘 부족현상은 눈 밑 떨림 증상을 들 수 있습니다. 눈 밑 떨림 증상이 쉽게 나타나는 것은, 다른 신체 부위와는 달리 눈 주위의 피부는 매우 얇아서 근육이 떨리는 증상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약 300종의 효소 작용을 돕는 성분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만성피로와 눈 밑 떨림뿐만 아니라, 두통과 불면증, 우울증, 고혈압, 심장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경이 예민해지게 되면 마그네슘을 더 많이 소모시켜 마그네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효능,마그네슘부족증상,마그네슘권장섭취량,마그네슘부작용,마그네슘복용법,마그네슘먹는법,마그네슘마그네슘많은음식


마그네슘은 대부분 뼈에 있으나, 근육과 체액, 세포 안에도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효소의 화학반응을 도우며, 에너지 생성과 염색체 복구, 신경조절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마그네슘 부족증상은 눈꺼풀 떨림과 같은 근육경련 뿐만 아니라, 불면증과 부정맥, 저혈압, 수족냉증, 빈혈, 만성 피로 우울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근육 움직임이나 신경 반응 조절 등과 같은 화학반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효능,마그네슘부족증상,마그네슘권장섭취량,마그네슘부작용,마그네슘복용법,마그네슘먹는법,마그네슘마그네슘많은음식,마그네슘영양제


마그네슘은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는 경우에는,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안면홍조, 신장장애, 저혈압 증상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반드시 필요한 미량원소로 결핍되지 않게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과다해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권장량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아몬드, 호두, , 등과 같은 견과류와 콩, 바나나, 무화과, 우유, 두부, 전곡류, 해조류, 녹색채소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