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쇠무릎 우슬 뿌리 효능 및 성분 우슬 먹는 법

쇠무릎 우슬 뿌리 효능 및 성분 우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쇠무릎 우슬 뿌리 효능 및 성분 우슬 먹는 법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쇠무릎, 쇠물팍, 접골초, 고장근과 같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무릎 통증을 비롯한 관절염과 타박상 등의 염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은 줄기의 마디가 소의 무릎과 같이 두드러지게 튀어나와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풀로서, 길가나 들판의 습하고 기름진 땅에서 잘 자라는 풀입니다. 특히 우슬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슘 칼륨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막 염증을 억제하고 관절통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생리불순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슬은 봄에 어린 순을 따서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합니다.

 

쇠무릎 우슬 뿌리 효능 및 성분 우슬 먹는 법


우슬에는 관절염에 효과적인 엑크디손이 함유돼 있어 관절염에 좋습니다. 또한 엑크디손 성분은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원활하게 하며, 혈액속 불순물을 배출시켜 관절 염증으로 인한 소염과 진통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슬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슬뿌리는 이뇨작용이 뛰어나 독성물질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붓기를 빼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요로결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슬차,우슬즙,우슬뿌리효능,우슬먹는방법,우슬


우슬 열매는 갈고리모양을 하고 있어 사람의 옷이나 새의 깃털, 짐승의 털에 잘 달라붙어 번식이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슬은 우리나라 전역의 산과 들에 흔하게 자라는 풀로, 주로 뿌리와 잎줄기를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데, 따뜻한 남쪽지방에서 자라는 것일수록 뿌리가 굵고, 북쪽지방으로 올라 갈수록 줄기와 뿌리가 가늘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우슬의 잎과 줄기는 7-8월경에 채취하여 달여 마시고, 짓찧어서 즙을 내어 먹거나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우슬 뿌리는 늦가을에 줄기와 잎이 마른 다음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약으로 쓰고 있습니다.

 

우슬차,우슬즙,우슬뿌리효능,우슬먹는방법,우슬, 우슬효능


예로부터 우슬은 다리가 저리는 증상, 무릎이 아파 앞으로 굽히지 못하는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슬은 퇴행성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 타박상 등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슬에는 사포닌과 칼슘 칼륨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뇨 작용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진통 작용과 부인의 생리를 정상으로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슬의 쓴 맛은, 기를 아래로 내려주어, 허리와 하지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 뿌리는 연구를 통해서도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한 연구를 통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린 흰쥐에게 우슬을 투여한 결과, 흰쥐의 염증 지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면역 기능을 높여 줄 수 있으며, 콩팥 기능을 높여주며 성장기에 먹게 되면 성장을 촉진하고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슬뿌리에 풍부한 칼슘은, 뼈 건강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리와 근육경련, 남성의 성기능, 노인의 소변실금, 두통, 요통, 척추 통증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차,우슬즙,우슬뿌리효능,우슬먹는방법,우슬, 우슬효능,우슬뿌리


우슬에는 칼슘과 엑크디손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우슬은 혈액속 독성 물질과 불순물을 제거해 주어, 관절 염증으로 인한 소염작용과 진통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우슬은 신장 질환으로 인해 소변을 잘 못보고, 혈뇨를 보거나 통증이 있을 때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우슬은 고혈압과 두통, 어지럼증, 안화 등과 같은 증상에, 혈압을 내려주고 뇌혈관의 경련을 이완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슬차,우슬즙,우슬뿌리효능,우슬먹는방법,우슬, 우슬효능,우슬뿌리,쇠무릎


우슬은 잎과 뿌리를 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우슬 잎은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봄철에 채취하여 나물로 먹어도 좋습니다. 우슬 잎은 밥 위에 얹어 쪄먹기도 하지만, 보통은 우슬 차나 우슬즙 등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슬은 점액질과 칼륨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줄기와 뿌리 등을 말려서 우슬차로 우려 마시거나, 술로 담가 먹고 있습니다. 또한 우슬 뿌리와 닭발을 4시간 정도 푹 고아 만든 우계묵도 유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슬 뿌리를 도가니탕에 넣고 끓여 먹는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슬차,우슬즙,우슬뿌리효능,우슬먹는방법,우슬, 우슬효능,우슬뿌리,쇠무릎,쇠무릎효능


우슬은 뜨거운 물에 2-3분 정도만 우리면 차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슬을 채취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 2L에 말린 우슬을 기준으로 20g정도를 넣고 끓여주면 됩니다. 우슬차를 끓일 때는, 중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불 에서 3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그러나 우슬은, 기를 아래로 내리는 작용이 있으며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임신 중에는 복용을 금하며, 또한 자궁근종 등이 있어 월경 량이 많은 경우에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우슬을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설사와 구토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