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오트밀은 귀리를 갈거나 압착하여 납작하게 만든 식품이나 이것을 죽처럼 조리한 음식을 말하기도 합니다. 오트밀은 귀리가 워낙 단단하기 때문에 먹기가 쉽지 않아 먹기 쉽고 소화가 잘 되게 가공하여 섭취 하면서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특히 귀리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 및 각종 성인병들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귀리에는 철분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뼈를 강화시켜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트밀 효능 및 성분, 귀리 먹는 법

 

귀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감이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어 심혈관 질환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귀리를 가공한 오트밀은 미국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될 만큼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트밀효능,오트밀,귀리,귀리효능,볶은귀리

 

오트밀은 국내에서도 사용량이 늘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아침식사 대용으로 즐겨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아침식사 대용으로 섭취하거나 저녁 시간에 귀리우유나 오트밀시리얼 등을 식사대용으로 먹거나 다이어트에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트밀은 간단한 식사대용으로 좋을 뿐만 아니라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소와 베타글루칸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고 당이 흡수되도록 속도를 낮춰주어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트밀효능,오트밀,귀리,귀리효능,볶은귀리,귀리우유

 

귀리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은 아시아보다는 서양에서 더 많이 소비되고 있습니다. 특히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과 아미노산,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밥에 넣어 먹거나 오트밀로 가공하여 섭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리는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데, 대부분 사료로 이용되고 있으며, 전체 생산량 중 5%만이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아침 식사대용으로 밥과 빵 대신 오트밀을 먹는 사람이 많아지며 귀리의 식용이 늘고 있습니다.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오래가고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트밀은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어, 피부 보습과 탄력에 영향을 주며, 각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오트밀에 함유되어 있는 아베난스라미드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프로스타 클라딘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트밀효능,오트밀,귀리,귀리효능,볶은귀리,귀리우유,오트밀먹는법

 

귀리는,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베타글루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노폐물을 분해시켜주고 우리 몸에 쌓여 있는 독소를 없애 주는 효과가 있으며, GI 지수가 낮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섭취해도 좋습니다. 특히 베타글루칸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어, 오트밀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은, 염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라딘 성분의 생성을 억제하여 구내염, 위염, 피부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오트밀효능,오트밀,귀리,귀리효능,볶은귀리,귀리우유,오트밀먹는법,귀리오트밀

 

오트밀은 귀리가 워낙 단단해 먹기가 쉽지 않아 먹기 쉽고 소화가 잘 되게 가공을 하면서 보급이 시작 되었으며 불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즐겨 먹는 오트밀은 보통 우유나 요거트에 오트밀을 적당량 타서 먹거나 죽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 오트밀 쿠키를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오트밀은 저지방 식품인 데다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섭취 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귀리는 밥에 넣어 먹거나 볶아서 물로 우려 차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오트밀효능,오트밀,귀리,귀리효능,볶은귀리,귀리우유,오트밀먹는법,귀리오트밀,귀리가루

 

오트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트러블이나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트밀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 섭취 시 통풍이나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장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귀리와 같은 퓨린이 많은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오트밀은 임산부가 섭취하게 되면 유산될 가능성이 있으며, 칼로리가 100g372kcal, 열량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