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침향효능 및 침향 환, 침향가루 먹는 법

침향효능 및 침향 환, 침향가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침향효능 및 침향 환, 침향가루 먹는 법

침향은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침향나무에 상처가 났을 때 이를 치료하기 위해 분비된 수지가 수백 년 동안 침착되어 만들어지는 것으로 귀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침향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서만 채취가 가능하고 한 그루당 5~7kg 정도로 소량만 생산되고 있으며, 향료와 약재 공예품 등, 다양하고 귀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아주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특히 침향은 특별한 향기를 가지고 있어, 사향, 용연향과 함께 3대 향으로 꼽히고 있으며, 침향으로 만든 공예품은 최고 공양 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침향효능 및 침향 환, 침향가루 먹는 법

 

한방에서 침향은, 항균, 항염, 살균 등의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최고급 약재와 향료 등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침향은, 월경불순과 정력 감퇴, 하복통이 심한 사람에게 많이 사용되어 있으며, 호흡기질환이 있는 경우 다른 약물과 배합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증상에 건위제와 배합하여 사용하거나, 환자나 노인이 기운이 허약하거나 변비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

 

침향의 핵심 성분은 정유 성분인, 델타구아이엔과 아가로스피롤 성분으로,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뇌 활성에 도움을 주어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침향은 혈액순환과 하체의 부종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몸속 수분 저류 현상으로 인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하체의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하면 하체 부종을 유발하게 됩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침향분말

 

침향의 주요성분인 베타셀리넨은 신장 건강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콩팥을 건강하게 하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침향에 들어있는 미네랄과 유황 성분은, 항균 작용이 있어, 신장에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환자들의 식욕부진과 복통, 부종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아이엔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안정과 구토방지, 뇌 진정 신경계 안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침향은 동의보감에서도, ‘성질은 뜨겁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다. 나쁜 기운을 없애고, 명치끝이 아픈 것을 멎게 한다. 정신을 편안하게 하고 성 기능을 높이며, 토하고 설사할 때 도움이 되고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치료한다. 침향은 여러 가지 기운을 돕는데 위로는 머리끝까지 가고, 아래로는 발밑까지 가기 때문에 다른 약제의 기운을 도와준다.’ 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침향은,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침향분말,침향나무

 

침향에는 쿠르크비타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항암환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향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과 피부미용, 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델타구아이엔 성분이 들어있어, 신경장애와 뇌경색증을 예방하고 완화해 주는데, 침향의 향을 맡을 때, 눈과 정신이 맑아지는 것도, 델타구아이엔 성분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침향분말,침향나무,베트남침향

 

침향의 효능은 실제 신성과 세속의 경계에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침향은, 제례나 장례에선 신비한 향기를 내는 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약으로 복용할 때는 가장 높은 머리로부터 가장 낮은 발에 이르기까지 약효가 두루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침향은 정신을 맑게 하며 진정 작용을 하며, 속을 데워 위를 따뜻하게 하고, 아래로는 남성의 부족한 정력을 보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침향분말,침향나무,베트남침향,침향가격

 

침향은 보통 가루 형태로 만들어 차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침향가루 차로 우려서 마실 경우에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의 주요 성분은,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뜨겁게 열을 가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침향가루를 개어 마시거나 침향 환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 환을 만들 때는, 침향가루와 꿀을, 1:1 비율로 잘 섞어준 다음, 새끼손톱의 절반 크기로 빚어주면 됩니다.

 

침향,침향효능,침향가루,침향환,침향분말,침향나무,베트남침향,침향가격,침향차

 

침향은 평소 몸이 찬 체질이라면 침향의 섭취가 오히려 찬 기운을 더 극대화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침향을 섭취하는데 주의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침향은 맛이 맵고 기운이 따뜻하기 때문에, 열이 많은 체질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침향은 약효가 강한 약재이기 때문에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향 추출물의 경우, 하루 0.1~0.4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재료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