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목이버섯 효능 및 흰 목이버섯인 은이 버섯 효과

목이버섯 효능 및 흰 목이버섯인 은이 버섯 효과

· 댓글개 · 데큰

목이버섯 효능 및 흰 목이버섯인 은이 버섯 효과

목이버섯은 잡채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식품으로, 생김새가 나무에 달린 귀처럼 생겼다고 하여 목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오돌오돌하면서 쫄깃한 식감으로 미각을 자극하며 짬뽕에도 빠지지 않고 들어가고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대표적인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으며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비타민D는 표고버섯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목이버섯의 비타민D 함량이 알려지면서 순위가 바뀌기도 했습니다.

 

목이버섯 효능 및 흰 목이버섯인 은이 버섯 효과

 

비타민D는 암을 비롯한 각종 면역계 질환에 효능이 있으며, 특히 뼈 건강에 반드시 필요하며 부족해서는 안 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뼈에 필요한 칼슘을 체내에 흡수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및 고관절 골절, 퇴행성관절염 등의 뼈 관련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마른 목이버섯 100g당 비타민D 함량은 435인 반면, 말린 표고버섯의 비타민D 함량은 16.8로 거의 20여 배 차이가 납니다.

 

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흰목이버섯효능,흰목이

 

목이버섯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배변 양을 늘리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목이버섯은 식이섬유가 주성분인 만큼 변비 치료제와 달리 설사나 복통 같은 부작용이 없습니다. 또한 목이버섯의 점액성분은 장과 복부 근육 이완 효과를 높여주어 장내 숙변과 가스를 배출되게 합니다. 목이버섯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며, 독소 분해를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이버섯,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목이버섯을 불로장수의 묘약으로 여겨 왔으며, 중국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목이버섯은 버섯 중에서도 항암 효과가 뛰어난 버섯으로, 항종양 억제 율이 90.8%, 복수 암 억제율의 경우 80%로 보고됐을 정도로 강력한 항암효과를 가진 버섯입니다. 또한 목이버섯에는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와 관절 건강, 골다공증 예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콜라겐도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목이버섯은 자양강장 작용이 있으며 인터페론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고 간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와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목이버섯은, 섬유소 함량이 높고 교질성 물질이 풍부하여 수분 흡수력이 뛰어나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하여 배출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는 목이버섯 중에서도 흰 목이버섯을 은이 버섯이라 하여 4대 진미로 꼽히고 있습니다.

 

목이버섯,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

 

흰 버섯인 은이 버섯은, 샥스핀과 제비집, 곰발바닥과 함께 중국의 4대 진미로 꼽히는 식품으로, 예로부터 귀빈이 왔을 때나 대접하는 귀한 식재료로 여겨 왔습니다. 특히 은이벗섯은 중국의 양귀비와 서태후가 즐겼다고 하여, 더 유명한 버섯입니다. 실제로도 은이 버섯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이 버섯은, 혈변이나 변비, 고혈압, 기침, 만성기관지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이버섯,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

 

마른 목이버섯을 구입한 경우에는, 요리하기 전에 목이버섯을 불려서 사용해야 합니다. 마른 목이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담가 20~30분 정도 두면 부드러워 지는데, 찬물에 다시 헹궈 주고 밑동 쪽에 모래가 많기 때문에 잘 씻어 손질하거나 가위로 잘라 내도됩니다. 손질한 목이버섯은, 손으로 뜯거나 칼로 먹기 좋게 잘라 요리에 사용하면 됩니다. 남은 목이버섯은, 바로 먹을 경우는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을 하면 되고, 건조를 하게 되면 장기 보관도 가능합니다.

 

목이버섯,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흰목이버섯효능

 

목이버섯은 요리에 식감을 더하기 위해 첨가하기도 하며, 목이버섯 자체로 나물을 만들어 먹고, 목이버섯을 우려 차로 마시거나 물로 우려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목이버섯을 건조하여 가루로 만들어 하루에 12g 정도를 꾸준히 복용하면 배변 활동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야생에서 목이버섯을 채취 한다면, 독버섯인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감별을 받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버섯,은이버섯,은이버섯효능,흰목이버섯,목이버섯효능,백목이버섯,건목이버섯,흰목이버섯효능,흰목이

 

 

목이버섯을 물로 달인 목이버섯 물은, 변비가 심하거나, 허벅지나 복부 비만으로 지방이 잘 빠지지 않는 경우에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이버섯 물을 만드는 방법은 마른 목이버섯 20~50g 정도를 물 2L에 넣고 20~30분 정도 끓여 주면 목이버섯 물이 됩니다. 그러나 목이버섯 물은, 살이 물렁물렁한 물살 체질인 경우에는 수분 정체로 부기가 더 심해질 수 있으며, 변이 묽은 사람이 많이 마셔도 복통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