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해바라기유 효능 및 성분, 해바라기씨 먹는 법

해바라기유 효능 및 성분, 해바라기씨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해바라기유 효능 및 성분, 해바라기씨 먹는 법

해바라기는 국화과에 속하는 일년생 식물로, 처음에는 관상용으로 기르다가 씨를 먹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껍질을 벗겨 그냥 먹기도 하지만, 빵이나 머핀, 비스킷, 볶음 반찬에 첨가하여 먹기도 합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한 많은 항산와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각종 성인병을 예방 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씨는 볶아서 가루로 먹기도 하며, 압착하여 짜낸 해바라기씨유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유 효능 및 성분, 해바라기씨 먹는 법

 

해바라기씨에는 판토텐산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청춘의 묘약이라고도 하는 셀레늄은 해바라기 씨에, 호두의 3, 땅콩의 7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을 좋게 하는 성분으로 알려진 아세틸콜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활성화 하여, 두뇌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두며,건강한 뇌를 유지하도록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유,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효능

 

해바라기씨에는 스테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켜 주어, 전체 콜레스테롤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씨는, 항염작용이 뛰어난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식과 같은 염증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바라기씨에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해바라기씨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유,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효능,해바라기씨유효능

 

해바라기씨에는 감마 토코페롤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가 진행되면서 오는 눈의 피로와 망막병변을 예방해 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인슐린의 저항을 줄이고 혈당을 안정 시켜줌으로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특히 마그네슘 부족하게 되면 눈떨림이 발생하게 되는데, 해바라기씨에는 마그네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리놀산과 올레인상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여 혈관의 건강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미네랄로 불리는, 아연과 망간 등도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 칼륨 등도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유,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효능,해바라기씨유효능,해바라기씨기름

 

해바라기씨는 반찬이나 간식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기름을 짜서 식용유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해바라기씨에 함유되어 있는 피토스테롤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마그네슘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하여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예방하며, 빈혈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유,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효능,해바라기씨유효능,해바라기씨기름,해바라기씨의효능

 

해바라기유는 발연점이 높아 부침이나 전, 튀김과 같은 고온 요리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해바라기유에 들기름을 101 정도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더욱 고소하면서 바삭한 전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해바라기유는 깔끔하면서 비릿한 맛이 적어 식재료의 맛과 향을 살리는 데 좋습니다, 해바라기유는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버터나 마가린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으며, 드레싱을 만들 때 사용하면 담백한 맛이 살아나서 고기와 채소의 풍미 더해 줍니다.

 

해바라기씨유,해바라기씨,해바라기씨효능,해바라기씨유효능,해바라기씨기름,해바라기씨의효능,해바라기씨먹는법

 

해바라기씨도 한꺼번에 과다하게 섭취 하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지방량이 높기 때문에 비만인 사람이나 다이어트중인 사람은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해바라기씨를 과다하게 섭취 하는 경우에,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성들이 해바라기씨를 너무 많이 먹으면, 성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