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여자방광염이 많은 원인 및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

여자방광염이 많은 원인 및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

여자방광염이 많은 원인 및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은 남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이기도 하지만 주로 20대 이후 여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여자 방광염은, 신체특성상 여성의 생식기와 인접한 요도의 입구에 세균이 침투하여 방광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급성 방광염의 비율이 전체 환자의 70%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방광염에 잘 걸리는 이유는 요도의 길이가 짧고 회음부의 위치가 감추어져 있으며 질과 요도의 입구가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방광염의 90% 이상이 여성에게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자방광염이 많은 원인 및 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의 원인으로는 대장균 등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소변을 오래 참는 등 좋지 못한 배뇨습관이 방광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여름철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방광염은 항문과 질의 분비불로 인해서 질염과 방광염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방광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는 성행위도 있으며, 성관계 시에 질에 있던 균이 방광 안으로 올라가서 상행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만성방광염,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

 

여자방광염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빈뇨와 배뇨 시에 나타나는 통증 등이 있습니다. 빈뇨는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을 말하며, 요절박이 병행하여 나타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또한 소변을 보고 난 뒤 시원하지 않은 잔뇨 감도 나타날 수 있으며, 평상시보다 소변이 탁하고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소변에서 피가 보이는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방광염,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

 

방광염에는 급성방광염과 간질 성 방광염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방광염 중에서도 세균감염은 급성 방광염의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요도는 약 4cm 정도로 짧기 때문에, 남성 요도보다 상당히 짧고 굵고 곧기 때문에 실제로 훨씬 더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방광염을 일으키는 균들은 대부분 회음부 쪽에 몰려 있기 때문에, 균들이 짧은 요도를 통해서 쉽게 방광이나 상부로 올라가 방광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자 방광염 치료는 환자의 증상 및 소변 검사를 통해서 개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간혹 중년 여성의 경우 방광에 세균이 없어도 방광염을 겪게 되기도 하는데, 이를 만성방광염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광염치료에는, 항생제 처방과 수술 치료, 진통제 복용, 등이 있습니다. 또한 크린베리나 유산균제제, 비타민C, 녹차, 옥수수 수염차 등을 섭취하고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방광염,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치하게 되면 만성 방광염이 되거나 신장 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과 증상이 비슷한 신우신염은 방광염과 다르게 허리통증과 발열이 주된 증상으로 방광염을 동반한 경우에는 투여해야하는 항생제가 다르므로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에는 급성 방광염으로 병원을 바로 찾기가 어려울 경우 임시로 약국 방광염 약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만성방광염,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방광염증상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버섯과 크랜베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버섯은 항염 효과가 뛰어나 방광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멀리 해야 하는데 버섯은 지방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방광염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크랜베리는 대장균으로 인한 감염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방광염과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크랜베리는 항산화효과가 뛰어나 방광에 세균이 감염된 후에도 증상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성방광염,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원인,여자방광염예방,여자방광염치료,방광염증상,여자방광염

 

여자방광염은 스트레스 관리와 음식물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다시마는 담을 없애고 이뇨 작용을 좋게 하여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늙은 호박은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여성들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 회복과 세포 재생을 도와주어 방광염에 효과적입니다. 파뿌리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며 항균작용이 뛰어나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여자방광염에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