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에 좋은 음식 황태 해장국 효능 및 황태구이

해장에 좋은 음식 황태 해장국 효능 및 황태구이

황태는 북어와 비슷하게 건조를 통해 만들어지는 제품이지만 황태와 북어는 건조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북어는 단순히 명태를 건조시켜 만들지만 황태의 경우에는 인제 용대리나 대관령 횡계리와 같은 황태 덕장에서 추운 겨울철에 덕장에 명태를 널어 겨울바람과 날씨를 이용하여 얼렸다가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여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때문에 황태는 다양한 식재로 중에서도 단백질 비율이 가장 높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으며, 지방이나 탄수화물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황태 해장국 효능 및 황태구이

 

동의보감에 따르면 황태는, ‘몸속에 찌든 독을 해독하며 과음으로 인해 피로한 간을 해독, 원기 회복, 혈압 조절에 큰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민간에서도 황태를 토막으로 썰어 약하게 육수를 내어 물 대용으로 마시면 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황태는, 미세먼지나 공해, , 흡연 등으로 인해 현대인들의 지친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 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거의 없으면서도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여 신체 각 기관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장에좋은음식,황태효능,황태해장국효능,황태먹는법

 

황태는 간을 보호하는 성분인, 메티오닌과 리신 등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술 마신 다음 날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이밖에도 이뇨 작용, 노화 방지, 심혈관계의 조절과 항산화 효과,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황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간을 보호해 주는 메티오닌과 리신, 트립토판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최고의 해장식품으로 꼽히고 있으며, 술독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 중독까지도 풀어낼 정도로 해독효과가 뛰어난 식품이기도 합니다.

황태는 요리하지 않고 생으로 먹어도 맛이 좋아, 고소하고 씹으면 씹을수록 황태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간식거리나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특히 황태는 예로부터 술상에 등장하는 황태 안주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리방법을 통해 즐길 수 있으며, 쪄서 먹는 황태찜, 황태국, 황태구이 등의 황태 요리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황태는 다양한 양념에 잘 어울리는 식재료로, 간장을 이용해 구워 먹는 황태간장구이, 고추장을 이용한 황태고추장구이 등 여러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해장에좋은음식,황태효능,황태해장국효능,황태먹는법,황태구이

 

집에서 황태구이 만들 때는, 황태를 비롯한 고추장과 고춧가루, 설탕, 참기름, 대파, 마늘, 간장, 후추, , , 참기름 등을 준비하여, 황태의 지느러미와 가시를 제거한 다음 쌀뜨물에 담가 불려서 물기를 제거 둡니다. 또한, 고추장과 고춧가루, 설탕, 참기름, 잘게 썬 대파, 다진 마늘, 간장, 후추, 물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둡니다. 물기를 제거한 황태에 애벌양념인 간장과 참기름을 골고루 바른 후 석쇠로 초벌구이를 합니다. 적당히 구운 황태에 만들어둔 양념장을 골고루 바른 후 황태가 익을 때 까지 구워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감아내면 됩니다.

 

해장에좋은음식,황태효능,황태해장국효능,황태먹는법,황태구이,황태덕장

 

황태는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은 황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밤에 얼었던 명태가 낮에 살짝 녹았다가 밤이 되면 다시 얼기를 4~5달가량 반복하면서 마르면 고소하고 속살이 노랗고 연한 황태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황태가 부드러운 맛을 내기 위해서는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일교차가 크고 바람이 좋은 조건에서만 황태가 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일교차가 크고 겨울에 눈이 많아 수분을 적당히 유지할 수 있는 강원도 진부령이나 대관령 황태가 우리나라 황태 생산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