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성분 오레가노 먹는 법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성분 오레가노 먹는 법

· 댓글개 · 데큰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성분 오레가노 먹는 법

꽃 박하로 불리기도 하는 오레가노는 박하와 같은 톡 쏘는 향기가 나며 병충해와 추위에도 강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기르기에 좋아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식용으로 사용하는 오레가노는, 꽃이 피는 시기에 수확하여 건조시켜 두고 쓰는데, 주로 잎을 말려 저장하여 향신료 등으로 쓰고 있습니다. 특히 오레가노의 독특한 향과 맵고 쌉쌀한 맛은 토마토와 잘 어울리므로 토마토를 많이 사용하는 이탈리아 요리에 많이 쓰는데 특히 피자에는 빠지지 않는 향신료이기도 합니다.

 

오레가노 오일 효능 및 성분 오레가노 먹는 법


오레가노는 프랑스 요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소스의 재료에서도 오레가노가 주요 재료로 한 고대 로마시대 소스의 발전된 형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레가노는, 칠리파우더와 칠리 콘카르네 등의 멕시코 요리와 스파게티, 오믈렛, 비프스튜, 양고기요리 등에 많이 쓰고 있으며 토마토주스에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플라워로도 이용하며, 건조한 잎과 꽃을 주머니에 넣어 류머티즘 환자의 더운찜질에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욕제로도 사용되며 차게 한 액체를 세안 로션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레가노효능,오레가노오일효능,오레가노성분,오레가노오일


미조람의 일종인 오레가노는 와일더 마조람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야생에서 자라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강한 박하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레가노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것은, (oros)의 기쁨(ganos)을 뜻하는 것으로, 그리스 어의 ‘origanon’에서 따온 것입니다. 그리스 로마 사람들은 오레가노가 망자에게 기쁨을 가져다준다고 믿어 묘지 주변에 오레가노를 심기도 했으며, 행복한 결혼을 가져다준다고 하여 신부들의 화환으로 만들어져 왔습니다.


오레가노는 스위트 미조람보다 향이 강하기 때문에 건조시켜 이용하며, 토마토소스와 피자 파이, 치즈, 육류, 생선, 채소 등, 각종 요리 등에 널리 쓰고 있습니다. 특히 오레가노 침출액에는, 이뇨작용과 진정작용, 살균 작용 등이 있어, 피부미용과 염증 경감, 거칠어진 피부 손질 등에 쓰기도 합니다. 오레가노 정유에 함유된 티몰(Thymol) 성분은 방부력, 진통, 진정, 강장효과가 있어 옛날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약초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오레가노효능,오레가노오일효능,오레가노성분,오레가노오일,오레가노


지중해 연안의 여러 나라와 미국 등에서 널리 재배되는 오레가노는, 오래 전부터 약으로 이용돼 왔으며 침출액은 강장, 이뇨, 건위, 식욕증진, 진정, 살균 작용이 있어 차를 끓여 마시거나 포푸리, 목욕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뱃멀미나 신경성 두통,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레가노를 건조한 잎과 꽃을 주머니에 넣어 찜질하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오레가노 차는 배 멀미를 예방할 뿐 아니라 신경성 두통을 진정시키며, 강장 효과, 오한, 소화기능 증진에 효능이 있습니다.

 

오레가노효능,오레가노오일효능,오레가노성분,오레가노오일,오레가노,오레가노먹는법


오레가노 추출물로 만든 오레가노 오일에는, 커버크롤, 티몰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 같은 성분은 활성산소가 우리몸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오레가노를 채소나 과일과 함께 섭취하면 보다 좋은 항산화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레가노 오일에는 강력한 항균 기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오레가노 추출물이 대장균과, 폐렴 등을 유발하는 감염균인 녹농균 등의 성장을 막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