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매화차 효능 및 성분 매화꽃차

매화차 효능 및 성분 매화꽃차

· 댓글개 · 데큰

매화차 효능 및 성분 매화꽃차

매화나무는 장미과의 낙엽 나무로 중국 사천성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꽃을 매화, 열매를 매실이라 합니다. 매화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꽃의 색깔에 따라서, 백매와 청매, 홍매 등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겨울에 피는 매화를 설중매라 부르고 있으며 추위가 가시지 않은2~4월에 꽃이 핍니다. 매화는 나무에서 직접 꽃이 피며, 다른 꽃에 비해서도 비교적 이른 봄에 꽃이 핍니다. 이른 봄에 매화가 군락을 이루며 여러 그루의 나무에서 한꺼번에 꽃이 만개하면 장관을 이뤄 축제를 열기도 합니다.


매화차 효능 및 성분 매화꽃차



매화는 예로부터 봄을 알리는 꽃으로 여겨 왔습니다. 매화 예로부터 하얀 눈을 뚫고 고고하게 피어나 맑은 향기를 전해준다고 하여 선비의 꽃으로 불렸으며, 고난 속에서도 빛나는 자태가 선비의 지조와 기개를 떠올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매화는 회춘화로 불리며 차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매화차는, 갈증을 해소하고 숙취를 없애며 기침, 구토 증상에 효능이 있으며, 신경과민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잘 안 되고 목 안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 것 같은 증상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매화차, 매화꽃차, 매실차, 매화효능



매화차는 입맛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식후에 마시면 소화가 잘되게 하고 편안하게 합니다. 또한, 기침과 갈증 해소뿐만 아니라 숙취에도 좋습니다. 매화꽃은 채취하여, 봉오리를 손질한 후 냉동시켰다가 차로 마시기도 하며 매화꽃을 설탕이나 꿀에 절여두고 15일 정도 후에 건져내 물에 우려내 마시면, 단맛이 나는 매화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녹차와 매화차를 함께 하면 녹차와 매화의 은은한 풍미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매화나무의 열매인 매실은 건강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으며, 체질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어, 민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매실은 술을 담가 먹기 도하며 , 주스나 농축액을 만들어 먹고 말려 두었다가 먹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화간장, 매화식초, 매화정과, 매화 차로 만들어 먹기도하고 장아찌로 담가 먹고도 있습니다.


매화차, 매화꽃차, 매실차, 매화효능, 매실차효능



매실은 시트르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할 때 우리 몸에는 쌓이는 젖산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변비와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산도가 높아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게 됩니다. 최근매실에 대한 연구에서는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무기질비타민유기산(시트르산사과산호박산주석산)이 풍부하고 칼슘칼륨 등의 무기질과 카로틴도 들어 있다. 그중 시트르산은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화차, 매화꽃차, 매실차, 매화효능, 매실차효능, 매화차효능



매화꽃 차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식후 뜨거운 물에 말린 매화 잎 3~4장을 우려내 마시게 되면 소화를 잘 되게하고 배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매실꽃차는 새콤달콤한 향이 일품으로, 네 번 정도 우렸을 때 가장 깊은 맛을 음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화 꽃잎에는 산 성분이 많아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숙취와 구토, 기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갈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으며, 정신 안정 효과가 뛰어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