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작약효능 및 작약꽃차, 작약차 먹는 법

작약효능 및 작약꽃차, 작약차 먹는 법

작약효능 및 작약꽃차, 작약차 먹는 법

작약은 미나리아재비 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꽃은 아름답고 향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뿌리는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작약은 주로 7월 이후인 여름부터 가을에 채취하여 쓰고 있으며,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서 적작약과 백작약으로 구분하여 쓰고 있습니다. 적작약은 수염뿌리를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 것이며, 백작약은 수염뿌리를 제거하여 끓는 물에 삶은 다음, 외피를 제거하거나 다시 삶아 햇볕에 말린 것입니다. 작약 꽃을 함박꽃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꽃이 함지박을 닮았다고 하여 함박꽃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함박꽃은 향기만 좋은 것이 아니라 차로 우려 마시면 속이 시원하고 가슴까지 뚫리는 느낌이 들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과 축농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싱싱한 꽃을 코에 끼우고 잠을 자도 효능을 느낄 수 있으며, 꽃이 피기 직전의 꽃봉오리를 따서, 꽃잎 한 잎씩 떼어내어 그늘에 말린 다음 공기가 통하지 않는 용기에 보관해 두었다가 끓는 물에 꽃잎을 몇 개 넣어 우려서 차로 마시면 놀라운 향기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약차, 작약먹는법, 작약꽃차, 함박꽃

 

백작약의 성질은 약간 차고 맛은 쓰면서 신 약재로, 보혈 효능이 있어 생리불순과 생리통에 효과가 있으며, 일상생활 중이나 수면 중에 땀을 많이 흘리데 많이 쓰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주고 통증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어 위경련과 복직근 긴장, 복통, 목과 허리 근육 긴장으로 인한 통증과 사지의 근육경련을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백작약은 진액이 부족하거나 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발생하는 두통, 어지러움, 이명 등에도 좋습니다.

 

작약차, 작약먹는법, 작약꽃차, 작약차효능, 함박꽃

 

적작약의 성질은 약간 차고 쓴맛이 납니다. 적작약은 체내의 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열독으로 인한 두드러기, 코피, 안구충혈, 갑자기 생리가 나오지 않거나 생리통이 심한 경우, 자궁근종이나 관절을 삔 경우 등에 쓰고 있습니다. 또한 작약은 중추신경 억제 작용이 있어서 진정`진통 작용을 나타내고, 위장과 평활근의 이완작용과 위산분비 억제작용이 있어, 위경련과 장딴지 근육경련, 위염, 위궤양에 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약차, 작약먹는법, 작약꽃차, 작약, 작약차효능, 함박꽃

 

작약은 혈소판의 혈전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간 기능 보호효과와 혈관확장 작용이 있으며 가벼운 혈압 강하 작용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작약은 이처럼 여러 가지 많은 효능이 있으나 성질이 차서 몸이 허하면서 찬 경우는 소화불량이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동의치료에서는 음허로 화가 왕성한 환자는 복용을 금하고 있습니다. 작약 꽃을 약으로 쓸 때는 작약꽃 5~10g200cc의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정도로 나누어 마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