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기관지에 좋은 차, 맥문동 차 외 몇 가지

기관지에 좋은 차, 맥문동 차 외 몇 가지

· 댓글개 · 데큰

기관지에 좋은 차, 맥문동 차 외 몇 가지

기관지에 좋은 식품으로 차처럼 달여 마실 수 있는 식품 중에는 도라지나 맥문동, 진피, 유근피, 모과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도라지와 맥문동의 주요 효능은, 폐와 기관지를 건강하게 하여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하고 기관지가 약해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이며 코 막힘과 비염, 천식, 기관지염, 편도선염 등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진피 귤껍질

 

기관지에 좋은 차로 이용 할 수 있는 모과는,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기능을 좋게 하므로 속이 울렁거릴 때나 설사할 때 먹으면 편안해지고, 신진대사를 좋게 하여 숙취를 풀어주며, 가래를 없애주는 효능이 뛰어나, 한방에서는 감기나 기관지염, 폐렴 등에 약재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귤껍질을 말린 진피는 가래를 없애주고 이뇨작용이 뛰어나며, 겨울철에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맥문동

 

기관지에 좋은 차로 꼽히는 맥문동은, 뿌리의 모양이 보리알과 비슷하고 잎은 한겨울에도 시들거나 죽지 않기 때문에 맥문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겨우살이풀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맥문동은,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북돋아 주며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맥문동은 동의보감에서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몸이 가벼워지고 천수를 누릴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맥문동은 한방에서도 인체에 진액이 부족 할 때 쓰고 있는 대표적인 자양강장제로, 진해, 거담, 해열에 사용하며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혹은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폐결핵에 쓰고 있습니다. 또한, 심장 기능이 허약하거나 폐의 진액을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아서 생기게 되는 마른기침에도 좋습니다. 또한, 위의 기운을 돕고 진액을 생성하는 익위생진의 효능이 있으며, 생맥산의 주재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모과

 

맥문동의 맛은 달고 성질은 찬 약재로, 폐의 열을 식혀주고 위장의 열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 만성위염의 통증과 갈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맥문동을 차로 마실 때는 깨끗이 씻은 맥문동을 살짝 볶은 다음, 맥문동 20g과 대추5개를 물 1에 넣고 60분 정도 끓여 기호에 맞게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황사와 미세먼지에는 맥문동 꽃차를 마시면 좋지만, 비위가 약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차,유근피

 

느릅나무뿌리 껍질을 말린 유근피 또한, 기관지염과 비염, 축농증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약초라 할지라도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나 비염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 위장병, 장염 등, 많은 증상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초들을 섭취 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으며, 건조된 일반 약재는 대부분 10g에서 50g 정도를 기준으로 물 2L 정도에 달여 마시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