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차조기 효능 및 성분 자소엽차 먹는 법

차조기 효능 및 성분 자소엽차 먹는 법

차조기 효능 및 성분 자소엽차 먹는 법

차조기는 꿀풀과 한해살이풀로 붉은 빛깔이 도는 깻잎 모양을 하고 있으며 우리 눈에는 자주 띄지 않지만 우리나라 각지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차조기는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으로 유입되었으며 생선을 많이 먹는 일본에서 더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차조기 에는 비타민 A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와 피부미용에도 좋으며 감기에 방에 도움을 주고 아토피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차조기 효능 및 성분 자소엽차 먹는 법



차조기 성질

차조기의 한약명은 자소 엽으로, 자소엽의 맵고 따뜻한 성질은, 한기를 몰아내게 하여 몸이 냉해지거나 가벼운 감기기운이 있을 때 응용하는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되지 않거나 배탈이 났을 때도 효과적이며, 어패류의 독을 풀어주고, 해산물을 먹고 생긴 급성장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조기 효능

차조기는 약재로 이용 될 뿐만 아니라 식품으로 더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차조기는, 천식과 기침, 가래, 인후염, 소화불량, 요통, 불면증, 피부병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차조기의 효능 중에서도 특히 주목받고 있는 효능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입니다. 한방에서도 차조기는, 인간의 몸속 기의 흐름을 조절해 주어 정신적으로 안정시켜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소엽차, 자소엽효능, 차조기효능, 자소엽성분, 차조기잎



차조기 성분

차조기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칼슘과 철분, 칼륨, 식이섬유 등, 염증과 종양에 효과가 있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차조기 잎을 기준으로 하여 100g, 성인 하루 권장섭취량의 850%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차조기에 풍부한 철분성분은 현기증과 구내염,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차조기에 풍부한 오메가3

차조기 씨에는 들깨처럼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염증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DPADHA가 풍부한 오메가3는 뇌의 세포막을 형성하는 물질로, 신경전달의 통로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는 잘 알려진 대로 건강한 지방이지만, 오메가3가 부족하고 오메가6나 트랜스지방의 섭취가 많아지게 되면, 신경전달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정신적인 감정의 조절에서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소엽차, 자소엽효능, 차조기효능, 자소엽, 차조기, 차조기잎


자소엽 차조기 먹는 법

자소엽은 빨간 깻잎이라 불릴 정도로 깻잎과 닮았으면서도 먹는 법도 깻잎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깻잎장아찌처럼 담가먹거나 고기 먹을 때 깻잎처럼 쌈으로 이용해도 좋지만, 잎을 채취하여 말려 두었다가 차로 우려 마시거나 가루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자소엽 차조기를 차로 마실 때는, 말린 자소엽 3~5그램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뜨거운 물에 녹차 우려내듯이 5분정도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하루 1~2잔 정도로 꾸준히 복용 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