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사골 곰국 효능 및 한우사골 맛있게 먹는 법

사골 곰국 효능 및 한우사골 맛있게 먹는 법

사골 곰국 효능 및 한우사골 맛있게 먹는 법

예전에는 사골을 고아낸 뽀얀 곰국은 아픈 사람들이나 먹던 보약과도 같은 식품으로 취급되었습니다. 따끈한 사골국물이 흐트러진 기운을 채워주던 보양식품이었던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사골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는 음식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우 사골로 우려낸 사골국은 여름철에는 더위를 이기는 음식으로, 추운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한번 끓여두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어 가사가 많은 주부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사골, 곰국, 한우사골, 사골효능, 곰탕



사골은 원기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음식일 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사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여성들의 골다공증과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숙명여자대학교 윤지영 교수팀에 따르면, ‘한우 뼈 부위별 국물의 건강 기능성 연구에서, ‘사골 국물을 먹으면 뼈를 만드는 세포인 조골 세포의 분화가 증가돼 골격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사골에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우족이나 꼬리 등을 섞어 국물을 우려내 먹게 되면, 피부 탄력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골 국물은 주름 개선과 피부 탄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는 식품인데도 일부 여성들은 사골 국물에 생기는 기름기 때문에 열량이 높다고 생각하며 먹기를 꺼려하기도 합니다.


사골, 곰국, 한우사골, 사골효능, 사골곰탕



그러나 사골 국의 열량은, 저지방 우유와 비슷한 수준이며, 열량이 높은 원인은, 사골 국에 떠 있는 기름이기 때문에 사골 국을 저온에서 식혀서 열량이 높은 지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세 차례만 걷어 내면, 지방 함량이 1% 이하로 낮아지게 되어 살 찔 걱정 없이 마음껏 먹어도 됩니다. 지금 같은 겨울철에 뜨끈한 국물 생각이 날 때는, 사골 국을 우려 두고 먹어도 좋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에 따르면, 사골을 16시간 정도 우려내는 결과, 횟수별로 사골국의 영양성분과 맛이 3번 정도 우려내는 것이 맛이나 영양적으로 가장 좋은 것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농진청에 따르면, ‘사골국은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사골 단면에 붉은 색 얼룩이 선명하고, 연골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이 좋은 사골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사골 곰국 효능 및 한우사골 맛있게 먹는 법



그러나 사골을 4번 이상 끓일 경우에는 사골 국에 연골 조직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콘드로이친황산과 칼슘 함량이 많이 줄어들게 되고, 사골의 진한 정도와 점도도 낮아져 국물 맛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골 국을 오랫동안 먹을 때는, 냉동고에 1회 분량으로 담아 보관하면서 한 달가량 두고 먹어도 괜찮지만, 끓인 용기째 상온 또는 냉장 보관하게 되면 변질 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