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가을이 제철인 감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의 감기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가진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은, 보통크기의 감 한 개만 먹더라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비타민 AC의 하루 필요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과일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회분, 인산과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의 효능

감은 단감보다도 떫은맛을 내는 감에 타닌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타닌은 세포노화를 촉진하고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위궤양 치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타닌 성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잘 익은 감으로 꼭지와 가운데 심지 부분을 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말랭이 만드는 법

우리나라 토종 감인 떫은 감은 생으로 먹기는 힘들어 홍시로 만들어 먹거나 말려서 먹기도 하며, 많은 가정에서 감말랭이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감말랭이를 만들 때는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궜다가 씻어서 4등분 정도로 잘라, 씨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 그늘진 곳에서 말려주면 맛있는 감말랭이가 완성 됩니다. 감말랭이는 조건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대부분 1주일정도 면 완성이 됩니다.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 성분

감에는 스코폴레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혈행을 좋게 하여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에 좋은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사과의 10배가 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감에 풍부한 비타민 A, 눈을 건강하게 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 또한, 사과나 귤보다도 3~12배 정도가 많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간식으로 좋은 감말랭이

감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를 예방하고 피로 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 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인체가 필요로 하는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감말랭이는 수분 함량이 40% 정도 되는 식품으로 곶감보다 부드럽고 쫄깃하고 맛이 좋아 아이들의 간식으로도 좋습니다.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꼭지차 만든는 법

감을 먹고 남은 감꼭지는 감꼭지차로 달여 마시면 좋습니다. 감꼭지에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감 과육보다 각각 1.5, 2.5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감꼭지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은 물론이며 혈관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꼭지차를 만들 때는 감을 먹고 남은 감꼭지를 씻어서 바짝 말린 후에 충분히 끓여서 우려 마시면 됩니다.

 

감꼭지 효능 및 감꼭지차 만드는 법

 

감꼭지 먹는 법

감이나 감꼭지는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몸이 찰 경우에는 감꼭지 차에 꿀을 섞어 마시면 떫은맛도 줄어들고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감을 너무 많이 섭취 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감의 타닌 성분은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곶감은 하루 2개미만, 감꼭지차는 하루 2L, 감말랭이는 한줌 정도가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