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image
  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 댓글개 · 데큰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천연 진정제로 불리고 있으며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정신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마그네슘이 결핍되게 되면, 눈 떨림을 비롯한, 근육 경련과 우울감, 무기력증, 부정맥, 손 저림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기능이 있어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섭취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어 칼슘과 함께 섭취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 권장 섭취량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남성 350mg, 여성 25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의 칼슘 농도를 떨어뜨리게 되고 근육통증, 혈압상승, 다리경련, 뇌혈관의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 인과 함께 골격과 치아의 구성성분이기 때문에 폐경 후에 마그네슘 결핍은 골밀도의 저하로 인한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마그네슘과 골다공증약

마그네슘기능은 다양한 효소의 반응을 돕는 보조인자와 활성제로 작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대사와 핵산 합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칼슘과 함께 신경전도와 근육수축, 혈액응고에 관여하며 비타민 B, C, E의 이용을 도와주며 단백질과 호르몬 생성에 관여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은, 골다공증 약과 철분을 동시에 복용하는 경우에는 약효가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 복용법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마그네슘과 칼슘을 함께 섭취 할 때는, 칼슘의 약 반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 할 수 있지만, 현대인들은 단백질과 지방의 편중된 식생활과 바쁜 일상 등으로 인해 영양관리가 소홀해져 마그네슘 부족증상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마그네슘 섭취가 부족하게 되어 나타나는 마그네슘 결핍은 심장 혈관 질환과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마그네슘 결핍은 인슐린 분비를 저해시킬 뿐 아니라 인슐린 저항을 일으켜 혈당대사이상의 질병인 당뇨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뼈 건강과 에너지 생성을 도우며 근육과 혈관, 심장 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몸속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이 되며, 지나친 칼슘 축적을 막아 신장결석을 예방합니다. 최근연구에서는 체내에 마그네슘 성분이 너무 많거나 적게 되면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및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 많은 음식

술을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사람은 마그네슘 부족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는 적지만,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식욕이 떨어지고 만성 피로, 근육통, 부정맥, 기분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은, 호박이나 시금치, 브로콜리, 두부, 현미, 견과류, 미역, 우엉, 마늘, 키위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최근글NEW
인기글HOT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