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맥문동효능 및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효능 및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효능 및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은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원산지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입니다. 맥문동이라는 이름은 뿌리의 생김새가 겨울을 이겨내는 보리와 닮았다는 데서 불리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맥문동은 사계절 내내 푸르고 강한 생명력을 자랑하는데다 그늘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아파트 화단의 조경을 위해서 많이 쓰기 때문에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 맥문동효능, 맥문동먹는법, 맥문동차, 맥문동뿌리

 

겨우살이풀 맥문동

맥문동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본식물로 5~8에 연한 자주색 꽃이 피어 조경에서도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맥문동 열매는 얇은 껍질에 검은색 씨앗을 담고 있어 보석처럼 아름답습니다. 맥문동은 뿌리의 모양이 보리알과 비슷하면서 잎이 한겨울에도 시들거나 죽지 않기 때문에 맥문동으로 불린다고도 하며, 겨우살이풀로 불리기도 합니다.

맥문동용도 및 효능

맥문동은 잎과 꽃이 아름다워 도심에서는 흔하게 정원화초로 가꾸기도 하지만, 민간이나 한의학에서는 약재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맥문동은 한방에서도 마른기침, 각혈, 가래 등 폐 관련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혈당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당뇨증상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맥문동은 맛이 달면서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폐의 열을 식혀주고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만성위염의 통증과 갈증 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효능 및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효능, 동의보감

맥문동은, 폐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원기를 북돋우며 기침과 천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맥문동은 동의보감에서도,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천수를 누릴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맥문동은 인체 진액이 부족할 때 쓰이는 대표적인 약재이며 자양강장제로 진해, 거담, 해열에 사용하며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혹은 오래된 기관지염이나 폐결핵에 쓰고 있으며 평소에 차로 하여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 및 폐를 건강하게 합니다.

 

맥문동효능, 기관지

맥문동은 추운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이 있으며 땀을 흘리고 기가 허한 증상과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의 사포닌 성분은 폐의 기운을 강하게 해주며 탁월한 진해거담 작용의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 기능이 허약한 증상에도 쓰고 있으며 폐의 진액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아서 생기기 쉬운 마른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맥문동효능 및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차 먹는 법

맥문동을 차로 마실 때는, 깨끗이 씻은 맥문동을 살짝 볶은 다음 맥문동 20g ,대추5개를 준비하여, 1에 넣고 60분 정도 끓여 기호에 따라서 설탕을 넣거나 꿀을 넣어 마시면 좋습니다. 황사가 심할 때나 미세먼지가 날릴 때는 맥문동 꽃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맥문동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비위가 허하여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