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식이섬유 효능과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

식이섬유 효능과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

식이섬유 효능과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

식이섬유는 사람의 침이나 위산, 쓸개즙처럼 사람이 가지고 있는 소화효소로는 소화할 수 없는 성분을 말합니다. 이처럼 식이섬유는 잘 녹지 않으면서 흡수가 되지 않고 대부분 그대로 배설되게 됩니다. 이처럼 소화 흡수가 되지 않는 식이섬유는 영양소로서의 가치가 없으면서 열량도 없기 때문에 에너지원으로도 사용되지 못하지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물에 녹는 가용성 식이섬유와 잘 녹지 않는 난용성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 효능, 식이섬유 부작용,식이 섬유 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 효능

식이섬유의 장점은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음식물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식이섬유는 비만과 고지혈증에도 효과적이며 장 내에서 나트륨과 결합하여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여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 운동을 촉진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식이 섬유 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을 적게 섭취하는 사람에게 대장암을 비롯한 심장병과 당뇨병 같은 성인병이 많다는 학설이 발표되면서 섬유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칼로리와 영양성분은 없지만 몸속을 청소하고 성인병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는, 주로 식물세포의 세포벽과 식물종자의 껍질 부위에 많이 분포하며, 과일과 채소, 해조류 등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 효능, 식이섬유 부작용,식이 섬유 가 많은 음식


하지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이 식이섬유도 과다 섭취하면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식이섬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게 되면, 복부 팽만감, 복통을 유발하거나,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 흡수를 저해하는 등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의 발표에 따르면,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저하, 대장기능 개선, 비만 예방 등의 유용한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는 반면, 과량 섭취에 따른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 문제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숙변해소와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을 보이는 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한창 자라는 어린이가 너무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칼슘과 같은 중요 영양소의 흡수까지도 줄게 되어 키가 잘 자라지 못하는 등, 성장 장애와 설사, 복부 팽만 등과 같은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노폐물과 나쁜 성분만을 흡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이로운 철분, 칼슘과 같은 무기질까지도 함께 흡착하여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 효능, 식이섬유 부작용,식이 섬유 가 많은 음식


식이섬유 하루 권장량

성인의 하루 권장 식이섬유 섭취량은, 27~40g 정도이며, 많은 영양 흡수가 필요한 18세 이하의 성장기에는 하루 10~15g 정도의 식이섬유 섭취가 좋습니다. 또한, 노년기가 되면서 장이 무력해지고 영양의 흡수율이 낮아지는 노년층은 하루 20~25g 가량이 적당합니다. 장을 수술하여 길이가 짧아졌거나 체질에 따라서는 섬유질의 섭취를 더 줄여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