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화살나무순 나물, 화살나무 열매 효능과 식용법

화살나무순 나물, 화살나무 열매 효능과 식용법

좋은 효능이 많은 화살나무와 화살나무열매는 귀한 식용과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나무입니다. 화살나무는, 특이하고 이상하게 생겼지만 많은 효능과 좋은 맛을 내고 있어 알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인기가 좋은 나물입다. 나무 줄기에 돋아 나온 열십자로 생긴 모양은 특이하여, 관상수로서의 가치를 인정 받아 지금은 많은 곳에서 조경용으로 사용되고 있어 가까운 곳에서도 쉽게 접할수 있는 나무가 되었습니다. 화살나무는 단풍도 아름다워 깊어가는 가을에는, 화살나무의 단풍은 선명한 붉은 빛은 내고있어 매우 아름답습니다. 또한 화살나무의 잎은 식용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몸에 돋아나는 화살나무 잎을 채취하여, 살짝 데쳐서 양념에 버무리면 고소하고 특유의 그윽한 향이 좋아서 그 맛을 아는 사람들은 해마다 잎이 나기 무섭게 화살나무 어린순을 찾아 나서기도 합니다.

 

화살나무 화살나무순 화살나무나물 화살나무 효능과 식용법


화살나무는 많은 곳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어 약용으로도 이용되고 있으며, 화살나무의 약용 가치는, 옛 문헌의 기록에서도 인정 받고 있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을 비롯한 여러 한의서에는 화살나무의 효능을 알리고 있으며, 그중 동의보감에서는, ‘화살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고 생리를 잘 통하게 하며 뱃속의 벌레를 죽인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임상실험 논문보고에 따르면, ‘화살나무를 꾸준히 복용할 경우 위암, 식도암 등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화살나무순 나물, 화살나무 열매 효능과 식용법, 

화살나무의 효능은 이것 뿐만 아니라 화살나무 열매에서도 찾을수 있습니다. 화살나무의 열매를 이용하여 당뇨병 환자를 치료한 결과, 혈당이 뚜렷하게 내리는 효능이 있었으며, 그 유효율이 86.1%에 이르렀다는 임상보고도 있습니다. 이런 결과는 화살나무에 함유하고있는 싱아초산나트륨의 작용으로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화살나무와 화살나무 열매는 우려내거나 달여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며, 가공하여 즙으로 판매하고 있는곳이 많아 간편하고 쉽게 섭취할수도 있습니다.

 

화살나무 화살나무순 화살나무나물 화살나무 효능과 식용법


또한 화살나무에는, 케르세틴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세포들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케르세틴 성분은 플라보노이드로 알려진 수용성 식물색소로 항염증 작용과 항산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뼈 형성을 강화하고 햇빛을 차단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화살나무에 많은 베타카로틴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억제하고 고혈압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