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중쇄지방산 (MCT)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중쇄지방산 (MCT)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중쇄지방산(MCT)은 지방산의 화학적 구조가 중간 길이를 가지고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탄소수가 6개에서 12개 사이인 지방산을 말합니다. 빠르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MCT는, 면역력과 활력 증진, 인지력을 높이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중쇄지방산 (MCT)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중쇄지방산 (MCT) 효능 및 다이어트 효과 섭취량과 주의점

 

중쇄지방산 종류 및 효능

 

중쇄지방산에는 카프로산과 카프릴산, 카프르 산, 라우르산 등이 있으며, 체내에서 케톤체로 쉽게 전환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체지방 연소도 촉진합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 식욕을 억제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열량 소모를 높이고 당 대사를 조절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목차
  1. 중쇄지방산 종류 및 효능
  2. 중쇄지방산 효능
  3. 미토콘드리아 건강
  4. 체지방 제거 효과
  5. 당뇨병 예방
  6. 두뇌 건강
  7. 소화기 건강
  8. 중쇄지방산 먹는 법
  9. 중쇄지방산 섭취량과 주의점
  10. 중쇄지방산 주의점

 

MCT(Medium-chain triglycerides)는 우리 몸에 흡수되면, 간으로 직접 전달되어 빠르게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케톤체를 형성해 뇌세포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어 뇌 기능을 촉진하고 치매를 늦출 수 있습니다.

 

중쇄지방산 효능

 

  • 미토콘드리아 건강

중쇄지방산 활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토콘드리아 생물 발생과 대사를 증가시켜 세포 에너지 공급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서도 중쇄지방산이, 미토콘드리아 기능과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세포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체지방 제거 효과

중쇄지방산은 일반적인 지방산에 비해 쉽게 분해되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므로 체지방으로 잘 쌓이지 않으면서도 중성지방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중국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MCT 오일을 섭취한 비만 환자의 콜레스테롤과 체중, 허리둘레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 운동 중인 비만 여성

 

  • 당뇨병 예방

중쇄지방산은 혈당 급증을 예방하고 간에서 중성지방 생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두뇌 건강

뇌는 대부분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중쇄지방산이 뇌 기능과 뇌세포 에너지 공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MCT가 생성한 케톤은 혈액 뇌 장벽을 통과할 수 있어, 중추 신경계와 뇌에 케톤을 공급하고 기능을 촉진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기 건강

MCT는 위장의 유익균을 늘리고 해로운 박테리아를 선택적으로 표적 삼아 장 건강과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MCT는 설사를 유발하는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장 투과성을 개선하고 장누수증후군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쇄지방산 먹는 법

MCT 오일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커피에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샐러드에 추가하거나 요리에 넣기도 하지만 중간 불 이하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블랙커피에 무염 버터와 MCT 오일을 블렌딩 한 커피는,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는다는 뜻에서 방탄 커피라고도 합니다.

 

중쇄지방산 먹는 법

 

중쇄지방산 섭취량과 주의점

MCT 오일은 정해진 상한 섭취량이 없지만, 전문가들은 보통, 하루 4~7스푼 (60~100mL) 이하로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처음 MCT 오일을 시작하는 사람은, 하루 약 1스푼 (5mL) 정도로 시작해서 점차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중쇄지방산 주의점

MCT 오일은 소화 흡수가 빠르므로 처음 먹거나 한 번에 다량 섭취할 경우, 메스꺼움이나 복통, 설사 등 소화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잘 축적되지 않는다고 해도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열량이 높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