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건강 음식 효능
  3.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와사비는 일본이 원산지인 뿌리채소로, 톡 쏘는 듯한 매콤한 맛과 향이 독특한 느낌을 주면서도 다양한 기능을 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회나 국수 등 일본 요리에 널리 사용되는 와사비는 흐르는 깨끗한 물에서 적정 온도에서 자라기 때문에 비싸기도 하지만, 잎 추출물도 널리 사용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등을 알아봅니다.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및 먹는 법과 주의점

 

와사비 활성 성분과 효능

 

글루코시놀레이트인 시니그린과 글루코시놀레이트는 와사비의 향미와 효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시니그린이 함유되어 있어 호흡기와 소화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잎과 줄기에는 비타민C와 미네랄 황 함유 성분과 다양한 피토케미컬이 풍부해 면역계를 자극하고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감기와 알레르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목차

와사비 활성 성분과 효능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항산화 작용
항염 효과
소화기 건강
호흡기와 알레르기
다이어트 효과
인지력과 기억력 향상
와사비 활용
와사비 잎 추출물과 차
와사비 잎 차
와사비 잎 추출물 주의점

와사비는 항균, 항진균, 항염증 성분으로 인해 일본에서 고대부터 사용됐으며 음식을 보호하고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생선회와 요리 등에 추가해 식중독을 방지했습니다. 또한, 버려지던 와사비 잎은 추출 물물로 만들어져 항산화, 항염, 항균제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와 피부미용, 다이어트, 발모 촉진제 등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와사비 잎 추출물 효능

 

  • 항산화 작용

와사비 잎 추출물에는 아피게닌과 이소티오시아네이트, 글루코시놀레이트, 비타민C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세포를 보호해 노화를 늦추고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염증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항염증 효과

와사비 잎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엽록소, 이소티오시아네이트,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이 풍부해 염증성 질환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와사비는 인터루킨 및 종양괴사인자(TNF)와 같은 염증성 사이토카인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염으로 배아픈 여성

 

  • 소화기 건강

와사비 잎 추출물은 오랫동안 일본에서 소화 보조제로 사용됐습니다. 특히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 섬유와 시니그린 등, 항산화, 항염, 항균 성분이 풍부해 소화기 염증과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 호흡기와 알레르기

와사비는 염증을 줄이고 세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충혈, 부비동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같은 정유 성분은 호흡기 건강과 알레르기 질환을 방지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와사비 잎 열수 추출물은 알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와 같은 자극성 성분이 없지만, 5-하이드록시 페룰산 메틸 에스테르와 같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돼 습니다. 고지방 식단으로 비만을 유도한 쥐에게 와사비 잎 추출물을 120일 동안 투여한 결과 대조군보다, 체중과 간 무게, 부고환, 백색 지방 조직 무게가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지력과 기억력 향상

와사비 잎 추출물은 뇌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뇌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지 기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상시험에서도 와사비의 6-MSICT라는 성분이, 항산화 항염 작용을 통해 뇌세포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초밥 먹는 미국 여성

 

와사비 활용

와사비는 일반적으로 일본 요리, 특히 회나 초밥, 우동 등의 조미료로 사용되며 다양한 소스, 드레싱, 스낵의 향료로도 사용되지만, 유제품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와사비를 직접 갈아 사용하기도 하는데, 와사비는 간 직후 매운맛이 최고조에 달해 갈아 10분 후 지난 뒤 먹는 것이 좋고 일반적 상어 가죽이나 강판을 사용해 갑니다.

 

와사비 잎 추출물과 차

와사비 잎은 향신 채소로도 사용되며 추출물은 분말, 캡슐, 액체 형태로 제공되며 섭취량은 설명서에 표시된 권장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와사비 잎 분말은 음식에 조미료로 사용하거나 물이나 음료에 타서 마시고, 샐러드드레싱, 소스 등에 추가하면 건강과 풍미를 더 할 수 있습니다.

 

와사비 잎 추출물 먹는 법, 와사비 식물

 

  • 와사비 잎 차

와사비 잎이나 뿌리줄기를 주로 향신료로 사용되지만 뜨거운 물의 우려서 약차로 마시기도 하는데 특히 호흡기와 소화기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와사비 잎 차는, 뜨거운 물 250mL에 말린 와사비 잎 1~2티스푼을 4~5분 우려 마시면 됩니다. 그냥 마셔도 되지만 꿀이나 레몬을 곁들여 마셔도 좋습니다.

 

와사비 잎 추출물 주의점

와사비 잎 추출물은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 배탈 등 소화기 불편함이 발생하거나 간 효소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해 가려움증과 발진, 부기 등 피부 반응과 코로 흡입한 경우 일시적으로 코 자극이나 작열감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최근글
인기글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